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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문이 불여일견’ 벤치마킹 러시

경기·강원·경상남도 등 전국 지자체 이천시 견학
인허가민원 사전심사제 운영방식 높은 관심 보여

백문이 불여일견 벤치마킹 줄이어 - 동성¶- 경기, 강원, 경상남도 등 전국 지자체 견학 잇따라¶- 이천시 인허가민원 사전상담제 활성화에 높은 관심¶이천시가 지난해 ‘경기도 민원행정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면서 전국 각지에서 시·군 민원관계자의 벤치마킹이 줄을 잇고 있다.

30일 시에 따르면 올해 들어 상반기에만 경기도 광주시, 고양시, 평택시, 연천군을 비롯해 강원도 춘천시와 경상남도 양산시 등이 이천시 민원행정을 배우기 위해 다녀갔다.

이들 벤치마킹단은 주로 이천시 민원시책인 바로바로민원창구운영, 양방향모니터, 민원처리문자알림서비스, 매일 아침 열리는 실무종합심의회 운영상황 등을 체크했으며, 특히 인허가 민원과 관련해 시민들의 호응도가 높은 사전심사제 운영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민원인이 복잡한 인·허가 구비서류를 갖추어 행정기관에 정식으로 제출하기 전에 간단한 상담만으로 처리 가능여부와 이행절차를 미리 알려주는 인·허가 민원 사전심사제는 민원인들의 시간적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장점이 있어 전국적으로 도입하는 시·군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때문에 이들 벤치마킹단은 간단한 사업계획서와 신청서 제출만으로 인·허가 가능여부를 미리 알려주는 이천시 사전심사제 운영방식에 대해 놀랍다는 반응을 보이며 집중적인 문의가 있었다고 시 관계자는 전했다.

시에 7월말 현재 접수된 인허가민원 상담건은 209건이며, 이와 별도로 사전상담이 청구돼 처리된 민원은 116건이다.

이는 사전상담제가 활성화되지 못한 다른 시·군에 비해 많게는 20배 이상 높은 실적으로 전국적으로도 상위권에 속한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토목·건축·농지분야의 경험 많은 전문인력을 상담원으로 고정 배치해 원활한 상담을 지원하고 있고 전용 전산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등 시스템을 강화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천시는 민원서비스 조직기능 강화와 단순민원을 한 곳에서 처리하는 바로바로창구개설, 민원사무편람제작, 민원처리SMS통보시스템 구축, 여권택배제 운영 등 다양한 민원시책을 발굴 시행해 경기도 주관 ‘2007 민원행종 종합평가’에서 우수기관에 선정돼 시상금 2천만원을 받은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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