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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취업성공예감] 셀프다이어트방 사업 전망

초기비용 점포 임대비 제외 5천만~7천만원선
백화점·대학가 대단위 아파트 단지 주변 유리
무료 체험·헬스클럽 등과 연계 홍보전략 필요

Q. 저는 50대 여성으로 미용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나 직장생활이나 사업경험은 전혀없는 전업주부입니다. 2달전 남편이 퇴직해 창업을 염두에 두고 있는데 27세의 딸아이와 함께 운영할 수 있는 아이템을 고르고 있습니다. 요즘 셀프 다이어트방이 경험없이도 창업이 쉽다고 하는데 사업 전망과 운영 전략에 대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A. “셀프 다이어트방이라고 해서 기술이 없으면 안된다”

수원시 장안구 조원동에서 아방피부관리 전문샵을 운영하고 있는 전경애 대표는 셀프 다이어트방이라 해서 기술없이 창업하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전 대표는 “셀프 다이어트방이라고 해서 다이어트만 운영해서는 수익이 나지 않는다”며 “피부관리를 함께 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셀프 다이어트방 창업을 결심하는 창업자들 대다수는 주부들”이라며 “셀프 다이어트방의 경우 아무 기술없이 창업 가능하다고 하지만 아무 준비없이 창업시장에 뛰어들면 보나마나 실패”라고 덧붙였다.

이와함께 전 대표는 셀프 다이어트방 창업 시 체인점을 통해 할 것인지 독립적으로 창업할 것인지 꼼꼼히 따져보고 결정하라고 강조했다.

전 대표는 “체인점의 경우 광고와 브랜드 덕을 볼 수 있지만 그만큼 초기 창업비용이 많이 든다”며 “본사가 망하는 경우 그 피해를 고스란히 체인점이 볼 수 밖에 없다는 단점도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본사가 망할 경우 기계에 대한 A/s부분이나 공급받는 제품에 대해 제대로 공급을 받을 수 없는만큼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는 법적 절차도 꼼꼼히 따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 대표의 경우 셀프 다이어트방으로 창업을 했지만 다이어트와 피부관리에 대해 꾸준히 공부한 결과 독자적인 시스템도 개발했다.

전 대표는 “아무리 셀프 다이어트방이라 해도 사람들은 스스로 관리를 하기보다 관리를 해주기를 원한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창업자가 다이어트와 피부관리, 영양 등 건강에 대한 종합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다이어트방 창업을 생각하고 있다면 피부관리와 관련된 자격증 습득은 필수”라며 “체인점에만 의존하기 보다 스스로 끊임없이 연구하고 공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자료제공=화성소상공인지원센터 박창희 분소장

☎031-267-3438 pch0528@hanmail.net

 

- 경험자에게 듣는다 -   다아방피부관리 북수원점 전경애 대표

피부관리 자격증 필수..스스로 연구·공부해야
셀프 다이어트방은 비만인구의 지속적인 증가와 그로 인한 사망률 급증, 웰빙에 대한 욕구증대라는 시대적 배경으로 경험없이도 창업이 용이한 아이템입니다.
셀프다이어트방은 전문관리사 없이도 체지방 분석기와 초음파 지방 분해기, 원적외선 사우나등 기계를 활용해 다이어트를 할 수 있고 프로그램화 된 20여가지 체형관리와 헬스코스를 1시간 이내에 끝낼 수 있어 시간이 부족한 현대인에게 특히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비만을 해결해 주는 병원의 비만클리닉, 피부미용실 등 비용이 많이 드는 부담을 없애고 인건비를 줄여 그 이익을 고객에게 돌려주는 비만 관련 셀프서비스업입니다.
1만원 이내의 저렴한 요금으로 고객의 이용기간 장기화와 무경험자도 창업이 용이하고 첨단기기를 이용하기 때문에 인건비가 들지 않아 마진율이 높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창업유형은 체인형태의 가맹점과 독립창업 형태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업종특성상 개인이 독립점포로 창업을 하기에는 유통채널 확보와 홍보 등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체인형태로 창업을 하는 편이 좋습니다. 가맹본부를 선정하시기 전에 가맹본부의 건실여부와 기존 가맹점들을 방문해 사업성을 꼼꼼히 따져 보시기 바랍니다.
창업비용은 지역과 사업규모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점포임대 비용을 제외하고 가맹비, 인테리어비용, 기기제품비용을 포함해 5천만원에서 7천만원 정도면 창업이 가능합니다. 
개업 후 고정고객확보가 이뤄져야 안정적 수익발생이 가능하므로 6개월정도 운영가능한 운전자금을 확보해 두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대부분의 모든 서비스업이 그러하듯이 셀프 다이어트업도 입지산업입니다.
주고객이 직장여성이거나 주부로서 여성이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백화점, 대학가, 대단위 아파트 단지 주변 상권이 적정하고 점포는 도로에 접해 있고 통행량이 많은 점포라면 우수한 입지라 할 수 있습니다.
사업 성공전략으로는 첫째, 다이어트는 본인이 직접 그 효능을 느껴야만 고정고객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무료체험 서비스제공와 관심과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객은 전문적인 기술만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각종 미용이나 건강관련 정보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고 싶어하기 때문에 이를 간과해서는 안되고 세심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둘째, 광고효과는 6개월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므로 주기적이고 장단기적인 광고, 홍보전략이 필요합니다. 유명 미용실, 헬스클럽, 스포츠센터, 각종 클리닉과 연계해 직장인, 여대생, 주부 등 주고객층을 대상으로 한 적극적인 홍보가 중요합니다.
셋째, 인터넷 홈페이지를 개설, 고객관리와 사이버 상담실 등 운영으로 이미지를 부각시켜야 합니다.
넷째, 회원카드 혜택, 예약시스템, 소개고객 우대방안, 클레임처리, 메뉴와 요금정책 등 체계적인 고객관리 시스템 구축을 해야 합니다.
다섯째, 무조건 가격을 낮추는 가격 전략보다는 서비스에서 비교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서비스 개발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주고객이 여성이므로 편안하고 쾌적한 공간을 유지하고 직원 채용시 단순히 기술력만 중요시하는 것이 아니라 친절도와 서비스 정신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채용해야 합니다.  
경영능력은 단기간에 갖춰지는 것이 아니므로 사업과 자신에게 필요한 사항에 대해 면밀히 분석해 보고 소상공인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창업교육을 수료하면 창업에 필요한 기본적인 자질들을 갖추는데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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