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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수도권 남부에 황금알을 낳는다

용인시, 복합·첨단사업·고간광인프라 객발·친환경 주택건설
낙후지역 개발 본격화… 덕성산단·모현 주거단지 개발 등 지역 균형발전 이룩

 

 

‘2020 용인기본도시계획’ 수립

용인시는 2020년까지 경기남부지역을 대표하는 광역도시로 탈바꿈할 계획이다.

수도권 남부에 위치한 용인시는 동쪽으로 이천시, 서쪽으로 수원시와 화성시, 남쪽으로 안성시, 북쪽으로 성남시와 광주시에 인접해 있으며 서울과 가까운 입지를 가지고 있다.

특히 경부와 영동 고속도로가 각각 남북축, 동서축을 이루고 두 개의 고속도로가 교차해 신갈분기점을 형성하고 있다. 또 국도 17·42·43·45호선이 관통해 주변지역과 용인 간 간선도로를 형성하고 있는 등 교통의 요충지다.

시는 이러한 주변 여건을 감안해 ‘2020 용인도시기본계획’을 수립, 지역균형발전을 추구하고 있다.

‘2020 용인도시기본계획’은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도시환경 구축을 목표로 ▲도·농 복합도시 구현 ▲첨단산업 및 연구도시 육성 ▲역사·문화·관광·휴양도시 구축 ▲환경친화적 도시를 건설하고 있다.

도시발전의 구체적 틀인 도시공간구조는 상호지역별 특성과 개발방향, 기존 수지생활권의 지리적 양분 및 과밀화에 따른 생활권 세분화 차원에서 기존 4개 지역생활권에서 수지, 기흥·구성, 용인, 남이, 백원의 5개 생활권으로 나눠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또 권역별 세부 계획도 2, 3, 4 단계로 나눠 개발할 계획이며, 이 중 2단계에 속하는 지역이 대부분 동남권에 위치해 있다. 이는 서북부와 동남부 간 균형발전을 통해 경기 남부지역을 대표하는 광역도시로 거듭난다는 목표다.

특히 최근 팔당 수질보전특별대책지역으로 묶여 개발이 미흡했던 용인 동부권이 수질오염총량제 합의가 이루어짐에 따라 용인2020 도시기본계획이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

시는 수지, 죽전 등에 비해 낙후된 처인구 개발을 본격화하고 전원주택단지와 공업지역, 용인시청 주변 등 구시가지를 포함한 경전철 역세권에 신규 개발지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 2020년 인구를 120만명으로 예상하고 주택과 상가, 산업단지를 짓기 위한 개발 용지 등 시가화용지를 35.4㎢에서 45.3㎢로 대폭 늘렸다. 이 가운데 주거용지는 29.6㎢에서 35.8㎢로 확대되며 도시 확장에 대비, 21.2㎢를 ‘시가화 예정용지’로 편입했다.

시가화 예정용지는 향후 토지 수요가 늘어나게 되면 우선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도시기본계획에 반영해 놓은 녹지지역 또는 개발예정용지를 말한다.

이에 따라 시는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도시개발 사업으로 이동면 덕성리 417의 1 번지 일대(106만㎡)를 2012년까지 덕성일반산업단지(한국토지공사)로 개발할 계획이다.

또 모현면 초부리 96만㎡를 1만명 규모의 전원형 복합주거단지(대한주택공사)로 2012년까지 조성하고, 역북동 528의 10번지 일대 43만6천㎡를 2014년까지 8600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주거단지로 개발키로 했다.

이밖에 남사면 아곡리 일대 남사지구(70만4383㎡, 1만5천명), 모현면 왕산리의 모현지구(36만5767㎡, 8100명), 이동면 손전리 이동지구(15만4747㎡, 3400명) 등을 2014년까지 조성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용인 동남부권에 집중된 시가화예정용지의 개발이 완료될 경우 서북부권과 조화를 이뤄 수도권 남부지역을 대표하는 광역도시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오총 승인 민간개발 추진… 광역도시 발돋움”
   
▲ 서정석 용인시장

용인시는 세계최고 수준의 계획도시를 선언하고 친환경 생태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경기남부지역의 대표적인 광역도시를 목표로 하는 시는 ‘2020도시기본계획’을 수립, 지역을 5개 권역별로 나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국내 최고의 도시계획건설 전문가로 손꼽히는 서정석 용인시장으로부터 수도권 규제피해와 지역균형발전 및 도로망 확충 계획 등에 대해 들어본다.

 

-정부의 국토이용 효율화 방안에도 불구하고 용인시는 여전히 규제에 둘러싸여 있다. 피해부분은.
▲용인시 발전을 저해하는 동·서 불균형의 기저에는 수도권 규제가 가장 큰 암초다. 주요 규제로는 수도권정비계획법 상 자연보전권역, 팔당상수원보호구역 특별대책지역, 군사시설보호구역, 개발제한구역, 농업진흥지역 등 규제가 한 두가지가 아니다. 또 대부분의 규제가 동부권 일대에 치중돼 있어 동부권 낙후 및 서부권 난개발 현상이 빚어졌다. 특히 동부권 대부분은 자연보전권역(308㎢)으로 시 전체 면적의 52.1%를 차지해 처인구의 1읍 4면 4동이 해당한다. 상수원보호구역 규제 외에도 농업진흥지역, 자연환경보존지역으로 삼중 규제를 받고 있는 송탄상수원보호구역을 비롯한 대부분이 겹겹의 중복규제에 발목이 잡혀있다. 지방 권한 이양에도 불구하고 오염총량관리제에 수도권정비위원회 심의, 사전환경성검토 협의 등 일을 할 수가 없다. 이번 발표로 자연보전권역에서 관광지에 대한 규모제한 폐지가 예고돼 관광지 조성 등 여러 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이지만 오염총량규제의 완화 없이는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많은 게 현실이다.

 

-아직까지도 동서 불균형이 심하다는 평가다. 해결 방안은.
▲동서 불균형 해소와 균형발전은 시의 오랜 고민이다. 처인구가 있는 동부지역은 중첩 규제의 폐해로 생활환경 저하 등 불편을 감수해왔다. 그러나 수질오염총량제 승인으로 부족하나마  지역 주민들이 겪던 각종 생활환경 불편과 문화시설 부족 등의 해소가 가능해졌다. 오총 승인 조건 이행을 위해 정책적 개발계획을 우선 추진하고 민간개발의 착공시기를 관리해 체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이동면 덕성산업단지 조성사업은 산업단지 106만㎡, 배후지원단지 67만㎡ 등 총 173만㎡에 금속가공제품, 전자부품, 의료정밀기기 등을 유치해 산업기반을 갖춘 자족도시로 내년 3월 착공, 2011년 준공예정이다. 또 모현면 초부리 일원 121만여㎡의 전원형 문화복합단지도 2012년 준공을 목표로 진행 중이고 남사복합도시도 금년 말까지 예정지구 지정 및 개발계획 승인을 받을 계획이다. 흔히 개발이라고 하면 아파트만 많이 들어서는 것을 생각하기 쉬운데 경안천, 금학천 등 주요 하천의 정비와 자전거도로, 인공습지, 체육공원 등을 조성해 자연과 함께 하는 도시로 만들어 갈 것이다.

 

-도시 성장의 혈관으로써 도로 확충 및 교통문제 해결방안은.
▲대중교통 교통체계 개편과 2010년 국내 최초의 경전철 개통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현재 75%의 공정률을 보이는 용인경전철 사업은 변화된 환경에 맞게끔 민간사업자들과 함께 실시협약 내용을 합리적으로 변경하는 사안을 논의하고 있다. 또 광역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분당선 연장선(오리~수원), 신분당선 연장선(정자~광교) 등의 철도망 확충사업과 죽전광역교통환승센터 건립도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다. 취임 후 금년 9월 말까지 31개의 버스노선을 신설하거나 개편해 262대의 버스를 증차했다. 현재 총 310개 노선 1446대의 버스가 운행되고 있어 보다 원활한 대중교통체계가 세워졌다고 본다. 단국대 경유의 102번, 1005-1번 등 총 77대가 신규 투입됐고 동백지구도 5000번, 5003번이 총 8대 증차돼 상습정체구간 교통 불편 해소에 기여하고 있다.
내년에는 21억여원의 예산을 들여 교통불편지역에 27대의 공영버스를 확충한다. 동부권 농촌지역에만 14대를 투입해 1일 8회 이상 10분 간격으로 운행하는 대중교통 1·8·10 프로젝트를 가동한다.  /용인=최영재기자 cy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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