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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 희망·절망 기로… 힘내라 쌍용!

법원 재산보전·포괄적금지명령 ‘회생관리 첫단추’
산은 채권 의향 관건… 협력업체 줄도산 위기 ‘암초’
비상대책단 구성 신용대출확대·경영자금지원 건의
시군 관용차량 구입 권유 등 범도민운동으로

쌍용차 살아야 지역경제 산다

쌍용자동차는 외한위기 당시 대우차로 넘어간 뒤 워크아웃을 거쳐 지난 2004년 중국 상하이차에 인수됐다. 하지만 인수 후 지속적인 기술유출 논란에 휩싸이다 지난해부터는 경기침체로 인한 판매 감소로 경영이 악화되면서 상하이차는 지난 9일 법원에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했다.이로 인해 노사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진 가운데 상하이차의 대규모 구조조정 요구를 놓고 노사가 서로 상반된 입장을 내놓으며 팽팽하게 맞서있다. 이런 가운데 쌍용차의 법정관리 소식이 전해지면서 평택 지역경제 마저 위기상황을 맞자 쌍용차 회생을 위해 경기도와 평택시가 직접 나서 정부의 회생대책을 촉구하고 하는 등 대책마련에 나서고 있지만 위기상황은 지속되고 있다.

 

법정관리 신청

지난 9일 법원에 회생절차 개시 신청을 한 쌍용자동차에 지난 12일 재산보전 명령이 내려졌다. 법정관리의 첫 단추는 꿴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앞으로 법원의 회생여부 판단이나 채권단의 승인 등 법정관리까지 갈 길은 멀다.

지난 12일 서울중앙지법은 쌍용자동차가 신청한 재산보전처분 및 포괄적금지명령을 승인했다. 이로써 쌍용차는 기업회생절차에 들어갈 가능성은 높아졌다. 재산보전처분은 법원이 회생절차 개시 여부를 결정할 때까지 채무자들이 쌍용차의 재산을 함부로 팔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고 포괄적 금지명령은 쌍용차의 채권을 가진 금융기관이 가압류나 경매 신청을 제한하는 조치다.

법원의 결정으로 모든 채권자의 강제집행 및 가압류, 가처분은 물론 담보권 실행을 위한 경매절차도 금지됐다.

이후 오는 2월 초 결정될 것으로 보이는 법정관리 개시 전까지 쌍용차의 회생 가능성에 대한 타진은 물론 구조조정과 관련된 모든 현안들이 새로운 국면 속에서 바쁘게 움직일 것으로 전망된다.

쌍용차의 법정관리 개시 여부는 채권단이며, 특히 산업은행의 입장이 절대적이다. 법원이 법정관리 개시 전까지 채권단의 의향을 묻기 때문이다. 이미 산은은 법정관리 신청 전까지 쌍용차의 대주주인 상하이차의 선지원과 함께 강도 높은 구조조정이 있어야 추가 자금 지원이 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이렇게 쌍용차의 위기는 고조되고 있지만 쌍용차의 갈 길은 멀고도 험하다.

현재 부품 협력업체의 납품 거부로 쌍용차의 생산이 중단되는 사태가 빚어지는가 하면 1천여개에 달하는 협력업체도 직간접적인 타격을 받고 부도위기에 놓여 있지만 노조는 기업 회생절차에 적극 협력을 약속 하겠다 하면서도 정작 구조조정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쌍용차가 대금으로 지급한 어음의 유통이 사실상 중지되면서 50여개에 이르는 1차 협력업체를 비롯해 1천개에 달하는 2,3차 협력업체가 줄도산 위기에 빠진 것도 쌍용차 정상화에 또 다른 암초로 작용하고 있다.

회생 위한 각계의 노력

쌍용차의 법정관리 신청이후 평택시는 지역경제의 총체적인 위기 상황을 맞고 있다며 이를 위해 직원들은 휴일을 반납하며 경제 살리기에 발 벗고 나섰다.

먼저 평택시는 ‘36524 민생안전 비상대책단’을 구성하고 365일 24시간 비상 근무체제에 돌입하고 송명호 시장을 단장으로 5개 전담반을 구성, 쌍용차와 평택 지역 253개 협력업체에 대한 재정.행정적 지원을 전담한다.

시는 쌍용차의 법정관리 신청이 조속한 시일 내에 결정될 수 있도록 경기도의 적극적인 의지 표시를 건의하고, 협력업체들의 연쇄적인 부도 방지를 위해 경영안정자금 지원과 신용대출을 확대해 줄 것을 건의 했다.

또, 시는 송명호 시장의 서한문을 시 전가정과 시민사회 단체 등에 발송하고 쌍용차 판매촉진을 독려했으며 도내 모든 시군 관용차량 구입 시 쌍용차를 구매해 줄 것과 쌍용차 팔아주기 운동 등이 범도민 운동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도에 건의하고 지역 업체 참여 확산을 위한 입찰참가자 금액제한 완화와 수의계약 한도 증액을 건의했다.

또한 평택시민연대, 민주노총 평택안성지구협의회, 쌍용차 노조 등 10여개 시민사회단체는 지난 12일 민주노총 평택 사무실에서 쌍용차 관련 비상 대책회의를 열고 오는 17일 평택 지역 시민사회단체와 학교, 상인연합회, 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 등이 참여하는 범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 쌍용차 살리기와 지역 경제 활성화 운동을 전개하는 한편 정부에 지원대책 마련 등을 요구하기로 했다.

평택지역 출신 국회의원들도 지역경제와 쌍용차 살리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지역출신 원유철 한나라당 경기도당위원장과 민주당 정장선 지시경제위원장의 쌍용차 살리기 행보도 바빠지고 있다.

원 의원은 지난해 12월 29일 국회에서 쌍용차 노사와 송명호 시장이 참가한 노사정 협의회를 가진데 이어 지난 11일에는 ‘쌍용차는 반드시 살려야 한다’는 긴급 호소문을 발표했으며 지난13일에는 국회 본회의에서 자유발언을 통해 장부차원의 지원책 마련을 촉구했다.

향후 전망과 대책

쌍용차의 법정관리신청을 법원이 어떻게 결정 하느냐에 쌍용차의 미래에 달려있다.

그러나 법원의 개시결정이 난다해도 강도 높은 구조조정은 불가피 하다고 상하이차를 비롯한 정.관계에서 분석하고 있지만 노조는 구조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마지막 수단인 매각마저도 어려운 상태다.

따라서 쌍용차가 문을 닫아야만 하는 극한 상황으로 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상하이차가 법원의 주도로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통한 경영 정상화를 추진한 뒤 일정 부분에 재투자를 함으로써 다시 경영권을 차지하려는 속셈이 아닌가 하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법원이 청산을 결정할 경우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파장은 매우 클 것으로 전망된다.

먼저 7천500여명에 달하는 쌍용차 임직원들이 일자리를 잃게 되는 사태와 함께 250곳에 달하는 1차 협력업체는 물론 2,3차 협력 업체들의 줄도산도 불가피 할 전망이 나오기 때문이다.

이런 사태가 빚어진다면 상하이차는 물론 정부와 쌍용차 노조, 그리고 평택경제와 경기 회복을 노리는 한국 경제 정책에도 악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쌍용차의 대주주인 상하이차와 쌍용차 노조가 우선 회생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쌍용차 밖에서 이루어지는 정관계의 노력은 지역경제는 물론 10만 쌍용 가족을 생각하는 것 일뿐 쌍용차 정상화 방안은 쌍용차 내에서 이루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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