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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사고력 이끄는 서술형 평가

의정부 호원초교, 6년째 실시 성과
“학력 신장위해 지속적 발전시킬 터”

 


단순한 선다형 평가에서 탈피해 과감한 서술형 평가로 학생들의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워주는 학교가 있어 좋은 성과와 함께 학부모들의 절대적 호응을 얻고 있다.

의정부 호원초등학교는 벌써 6년째 서술형 평가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창의성과 사고력을 키워주고 있다.

호원초등학교 측은 평가의 목표가 학습의 결과를 측정하고 서열을 매기는 기능에 앞서 학습하고자 하는 동기를 부여하는데 참다운 의미가 있다며, 올해에도 4회의 학업성취도 평가와 함께 2회의 수학경시 대회를 계획하고 있다.

당초 평가 방법에서 주어진 보기 중 하나를 고르는 선다형 문제는 암기 위주의 공부 방법을 요구하여 사고력을 키우기 어렵다는 점에 합의한 의정부호원초 교사들은 서술형 평가 문항의 비율을 70%, 단답형 문항 20%, 선다형 문항 10%로 출제하고 있다.

또한 40분이라는 시험시간은 제한적이기 때문에 문항수를 10~20문항으로 축소해 현행 교육과정의 취지를 살려주는 의미 있는 시도와 함께 아직 생활기록부에 평가 결과를 수치로 기록하지 않아 조금이라도 점수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로울 수 있는 초등학교 시기가 창의력을 충분히 기를 수 있고 사고력을 풍부하게 가꿔줄 수 있어 더욱 더 의미가 있다.

학교 측은 이같은 평가 방법의 전환으로 학생들이 시험시간 40분 동안 모아진 생각들을 간추려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모습을 대할 수 있었으며, 학부모들의 만족도 또한 대단하다는 반응이다.

호원초등학교 측은 향후에도 학생들의 학력 신장과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의 향상을 위해 꾸준히 과정 중심의 서술형 평가를 발전시키려고 노력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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