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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시장 상품권’ 발행 가시밭길

지자체, 기존 상품권 회수·통합 혼란 등 반발
수수료 부담 상인 기피 소비자 반응도 시큰둥

20일 100억 규모 유통…전시행정 전락 우려

정부가 중소상인들을 지원하기 위해 전국의 재래시장 어느 곳에서나 사용할 수 있는 상품권을 발행키로 했지만 일부 지자체의 반발과 소비자상인들의 외면으로 또다른 전시성 행정에 그칠 것이라는 우려를 낳고 있다.

8일 도에 따르면 정부는 20일쯤 전국에서 사용가능한 ‘전통시장 온누리 상품권’을 발행키로 하고, 전국상인연합회를 상품권 발행주체로 선정한 뒤 우선 100억원 규모 130만매를 전국에 유통시키기로 했다.

수원상인연합회 관계자는 “상품권은 수수료 부담을 개선하고, 상품권 구매 고객에게는 주차장 할인권이나 상품할인 쿠폰 등 각종 인센티브도 제공할 것”이라며 “그동안 상품권의 문제점을 개선한 만큼, 앞으로 이용자들이 많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동안 도내 수원, 성남, 용인, 이천, 의정부, 동두천 등 6개시에서 기존부터 자체적으로 발행해 통용하던 지역 상품권의 이용실적이 저조한 것을 지적하며 정부의 통합 상품권이 제대로 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A시 관계자는 “자체 조사 결과 지역내 재래시장에서 상품권을 이용해 구매하는 비율은 채 5%에도 미치지 못했다”며 “상품권 이용시 할인 적용 거부, 일부 품목 상품권 적용대상 제외, 환불 문제 등이 있어 소비자들이 사용을 꺼리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주부 이영미씨(45·수원시)는 “많은 혜택이 있다고 하지만 누가 선물하지 않는 이상 상품권을 사용할 필요성을 못 느낀다”고 말했다.

더구나 이들 시군에서는 기존에 사용하던 상품권을 회수해야 할지, 정부의 상품권과 통합해야 할지를 결정해야 하며 이 과정에 소비자들과 상인들의 혼란을 막기 위한 홍보작업도 함께 벌여야 하는 부담을 안고 있다.

도내 전통시장은 170여개 중 등록된 시장 35개, 등록이 인정된 시장 76개, 무등록시장이 56개이다.

그동안 도내 상인들은 상품권 교환시 2~3%의 수수료를 따로 내야 하는 불편함으로 상품권 받기를 기피하기도 했다.

한편 지역 전통시장 상품권은 지난 10년간 전국에서 82종, 3천139억원의 상품권이 발행된 가운데 이중 77.5%인 2천440억원만이 판매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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