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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건설 용역 지연 불가피

노선중복 등 변수… 내년 상반기 결과도출 예상
서울 ‘도심 지하도로’·인천~서울 지하 경인철도 검토 ‘불똥’

서울시가 최근 수도권 지하도로인 ‘도심 지하도로(U-SMARTWAY)’를 발표한 것과 관련, 앞서 경기도가 발표한 대심도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건설계획과 노선이 부딪혀 혈세낭비 등의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GTX의 건설 여부에 대한 정부의 판단이 당초 계획보다 수개월 늦춰 질 전망이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1일 “경기도가 제안한 GTX의 연구용역을 이달 말 완료할 예정이었으나 서울시의 U-SMARTWAY 건설과 기존 지하철에 대한 영향, 지자체의 역 증편 요구 등 여러 변수가 생겨 연말 또는 내년 초까지 용역을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앞서 올해 4월 수도권 신개념 광역교통수단 도입 방안으로 수도권 외곽도시에서 서울 도심에 20~30분 이내 도달할 수 있는 광역급행철도 건설을 국토부에 건의했다.

국토부는 타당성 검토를 위해 한국교통연구원에 경제성 타당성을 위한 조사를 의뢰했고, 이달 말 그 결과가 나올 예정이었다.

그러나 최근 서울시가 U-SMARTWAY 건설을 발표하고, 인천시와 서울시가 지하 경인철도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져 이에 대한 추가 검토가 불가피해졌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이런 요소들을 포함해 일차적으로 연말까지 용역 기간을 연장했으며, 추가 연장도 검토하고 있어 용역 결과는 내년 상반기에나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부는 교통연구원의 연구결과 GTX가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오면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최종 추진 여부를 판단할 계획이다.

한편 경기도는 이달 초 광역급행철도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잇달아 개최하고, 지역 언론을 통해 그 필요성을 강조하는 등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 또 수도권 일부 지방자치단체들도 경기도가 제안한 계획을 전제로 노선 연장을 요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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