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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특집] 송탄소방서, 올해 실적과 새해 추진과제

쌍용車 화재진압·관광특구 예방활동 등 소기 성과
소방교육 생활화·현장능력 제고 앞선 서비스 구현
소외 받는 사회복지시설 아우르는 명품소방서 지향

‘신속·공정·정확’ 소방행정… 고객감동 이끈다

“‘고객 감동의 진심서비스 제공’이라는 슬로건을 내건 송탄소방서는 진심서비스 제공을 위해 신속·정확하고, 공정한 민원처리로 문턱 없는 소방서를 만들고자 전 직원은 각자의 위치에서 자기의 역할이 얼마나 시민들에게 중요한 것인지를 모두가 인식하고 웃음과 미소로 주민과 함께하는 소방이미지를 제공해 내년에도 새롭게 시민 속으로 다가서겠습니다”라고 말하는 송탄소방서의 올해 실적과 새해 추진 과제와 변화에 대해 알아본다. <편집자 주>

◆2009년 한해 성과

쌍용자동차 사태 해결의 숨은 조연

 

쌍용차 노동자들이 77일간 점거농성을 하는 동안 송탄소방서에서는 연인원 3천581명의 소방공무원과 1천205대의 소방장비를 동원, 소방력을 집중 배치해 쌍용차 사태 해결을 위해 최선의 소방활동을 전개한 결과, 70건의 화재를 진화했으며, 360명의 사상자를 현장응급처치 후 병원으로 신속하게 이송했다.

특히, 쌍용차 진압작전이 전면적으로 시작된 지난 8월 4일과 5일에는 화염병 및 방화로 인해 자재하치장, 차체공장 등에 화재가 발생해 대형 폭발이 발생할 수도 있는 상황에서 불길이 도장공장으로 번지는 것을 일제히 진화작업에 나서 화재진화에 성공하는 등 충실히 소방 활동을 펼쳐 사태해결의 숨은 조연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외국인을 가족처럼 송탄관광특구의 날 운영

주한미군기지인 K-55주둔으로 지난 40여년간 성장해온 국제도시로서 외국인들이 밀집돼 있으며 외국인 관광객 유치 및 관광진흥을 위해 지난1997년 5월 30일 관광특구로 지정됐다.

이에 따라 외국인 출입이 잦은 특수 관광업소에 대한 화재 예방활동 및 다양한 소방체험행사를 추진해 큰 호응을 얻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송탄관광특구의 날 운영을 통해 화재예방을 위한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주요 행사 내용으로는 우선 미공군소방대와 합동으로 외국인 전용 업소에 대한 화재위험요소 확인 및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실습 체험을 펼쳤고, 신장쇼핑몰에 대한 소방통로 확보훈련을 실시했다. 또한 8개국어로 제작된 화재대응 매뉴얼을 외국인에게 배포했으며, 한국119소년단과 함께 화재예방 캠페인 전개, 불조심 작품공모 입상작 전시회, 소방안전체험 등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했다.

다중이용시설 비상구 특별단속

송탄에는 크고 작은 다중이용업소 696개소가 영업 중에 있어 연말연시를 앞두고 노래연습장 및 유흥·단란주점 등 불특정다수인이 출입하는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특별단속을 실시해 일부 피난·방화시설 주위에 물건을 쌓아두거나 장애물을 설치하는 행위, 피난에 장애를 주는 행위 등을 적발하고 과태료 부과 및 시정보완명령 조치를 취하고 있다.

◆ 2010년 새로운 변화 추구

▲예방적 측면

화재취약대상에 대해 매주 2~3차례 방문해 화재예방 활동에 주력하고 의용(여성)소방대원들과 함께 산불 및 재래시장 등 화재예방 캠페인 등을 실시, 화재에 대한 시민들의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인 소방활동을 전개할 것이며 어린이와 일반시민들에게 소방의 중요성을 알리고 소방교육의 생활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서내 소방교육·홍보 전시관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현장활동 대응 측면

‘현장안전 무사고 원년의 해’ 지정으로 전 직원들에 대한 의식 전환 방향을 제시 각자 맡은바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고 내가 얼마나 중요한 위치의 사람인가를 깨닫게 해 직업의식과 사명감을 심어주고 현장대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위험예지훈련, 멘토·멘티에 의한 안전사고방지, 현장활동 표준기법, 재난 현장 표준작전절차(SOP)를 숙지해 기본전술, 화재진압장비 조작 훈련 등을 집중적, 체계적으로 실시해 직원 모두의 역량을 끌어올려 다변하는 각종 재난 현장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청렴한 소방민원업무 처리측면

신속·정확하고 공정한 민원처리로 문턱 없는 소방서를 만들고 항상 민원인 입장에서 긍정적이고, 투명하고, 친절하게 처리토록 할 것이며, 법규정만 지키면 된다는 느림보식 소방행정을 과감히 탈피해 기존 5일에서 2일로 민원처리기기간을 단축한다.

또한 one-stop 통합민원 시스템을 운영 1회방문, 1일내 민원처리 및 전화, 인터넷 사전예약제 운영을 통해 민원불편을 최소화 할 것이며, 기업안전지원팀 운영을 통해 기업의 애로사항을 적극적으로 검토 및 처리해 민원인에게 신뢰받고 감동을 주는 소방행정서비스를 제공토록 할 예정이다.

▲중점 추진 특수시책

고객감동의 진심 서비스 제공은 고객이 요구하기 전에 원하는 정보를 서 홈페이지, 문자, 메일 등을 통해 알리고 법령 제·개정, 민원 진행사항, 행정처리 사전예고 등을 제공하고, 친절한 전화응대 및 민원상담으로 한발 앞선 소방행정을 실천할 계획이다.

또한, 소방의 날, 119대축제 등 행사시 외국인 가족을 초청하여 소방교육 및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사회복지시설 및 미인가 복지시설을 현장 방문하여 전기·가스 등 화재취약요인을 사전제거하고, 소화기 및 단독경보형 감지기 등을 기증함으로써 아웃사이더 없는 아우름 서비스 제공을 확대해 진심서비스의 주민 친화적 명품소방서를 세우는데 역점을 두고 추진할 계획이다. 또, 오는 2010년에도 ‘주민의 안전을 위해 불철주야 움직이는 송탄소방’이라는 실천 목표를 갖고 힘차게 뛰어 나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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