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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효과 극대화 전략 수립

道‘역 중심 연계교통망 구축’ 연구용역 내년 4월까지 추진
사업확정 전 통행시간 최소화·접근성 향상 방안 마련 기대

경기도가 아주대와 대한교통학회 등과 공동으로 ‘GTX역 중심 거미줄 연계교통망 구축’ 연구용역을 추진하기로 했다.

서상교 도 녹색철도본부장은 3일 브리핑룸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김문수 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4일 GTX 연계교통체계구축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열고, 내년 4월까지 용역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총 5억2천만 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연계교통체계구축 용역은 GTX 사업 확정 전에 연계교통체계 구축의 필요성과 구축방향을 제시하고, GTX 수요확충 전략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아주대학교와 대한교통학회 공동으로 진행될 연구용역에서는 GTX 연계 교통수단 및 정비방안, GTX 연계구축 전후 수요 예측, GTX 수요 확충 전략 등이 집중 연구된다.

도가 이같이 GTX 연계교통망 구축 연구에 나선 것은 아무리 빠르고 편리한 교통수단이라 하더라도 이용자들의 집에서 직장까지 소요 시간을 단축시키지 못하고, 역 접근성이 떨어진다면 GTX 효율성이 저하될 수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도는 KTX 광명역사의 1일 이용객이 당초 예상 2만4천여명보다 크게 적은 평일 1일 6천500명에 불과한 것이 이같은 사전 연계교통체계를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

도는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GTX 이용객들이 통행시간을 최소화하고 접근성을 높이는 방안을 찾게 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서 본부장은 “도는 연구용역을 통해 GTX 도입의 파급효과 극대화를 꾀하고, 연구 결과를 법정계획 수립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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