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교통약자 편의를 위해 도내 각지의 버스정류장에 설치해 시범 운영 중인 ‘장애인버스탑승도우미’ 시스템이 홍보 부족 등 운영상 허점을 드러내면서 무용지물로 전락하고 있다.
특히 이 시스템을 인지하고 이용하고자 하는 교통약자들도 각 시·군에 겨우 3~8개 밖에 설치되지 않아 장애인들의 불편이 잇따르고 있다.
6일 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 2008년 11월 교통약자의 대중 교통 이용 편의를 위한 장애인버스탑승도우미제를 시행키로 하고 수원, 용인, 부천, 안양 등 도내 28개 시·군의 버스정류장 108개소에 시범적으로 설치한 뒤 관리를 일선 시·군으로 이관했다.
이 시스템은 장애인 등 교통 약자가 시스템 단말기에 탑승할 버스번호를 누르면 전광판에 버스번호와 휠체어그림이 표시돼 운전자가 정류장에 진입하면서 이를 보고 교통약자 대기위치에 버스를 정차하게 하는 제도다.
하지만 시행 2년이 다되도록 이 제도에 대한 홍보가 제대로 되지 않은데다 극소수의 정류장에만 설치돼 교통 약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도는 시범 운영을 명목으로 이 기계를 설치 한 이후 추가 설치는 하지 않은 채 관리.운영을 지자체로 이관하면서 현재까지 최초 운영 당시 시스템이 그대로 운영되고 있다.
실제 수원시의 경우 시스템이 최초로 설치된 지난 2008년 당시 807개 정류장 중 3개 정류장에만 설치한 것이 현재에 이르고 있으며, 부천시도 송내역에 3곳, 무지개 고가 매가플러스 정류장 1곳 등에 설치한 이래 아직까지 추가로 설치되지 않았다.
수원시 장안구에 사는 시각장애인 김모(26,여)씨는 “장애인버스탑승도우미 시스템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지만 한 번도 이용할 기회가 없었다”면서 “매일 버스 탈 때마다 버스를 놓치지 않으려 신경쓰느라 너무 힘들었는데 이런 시스템이 확산돼, 힘들지 않게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수원시 관계자는 “시스템 설치 수가 적어 장애인들이 인지를 많이 못한것 같다”면서 “교통약자들도 안전하게 버스에 탑승할 수 있도록 내년까지 약 50여개의 장애인버스탑승도우미 시스템을 확대하는 한편 홍보에도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