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의 정신적·감각적 기능 향상을 돕는 ‘장애아동재활치료 서비스’가 제공 기관의 시스템 관리 미숙 등으로 인해 주변 환경에 더욱 민감한 장애 아동들의 심리적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경기도의 경우 장애아동의 재활치료를 돕는 도우미 교사의 확보가 어려운데다 이탈현상이 잦고 채용 기준도 모호해 제공기관과 지자체의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11일 보건복지부와 경기도에 따르면 지난해 2월부터 18세 미만의 장애아동의 언어·청능치료, 미술·음악치료, 행동·놀이·심리운동 치료 등 재활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90억여 원의 예산을 통해 장애아동재활치료 서비스를 진행 중이며 연천의 경우 2개의 제공기관이, 수원은 각 구마다 2~3개의 기관이 지정되는 등 각 시·군마다 바우처 제공기관이 선정돼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아이들 치료를 돕는 도우미 교사의 잦은 이탈과 관리 부실로 인해 교사들이 수시로 바뀌면서 아이들이 심리적 혼란을 느끼며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실제 성남의 한 기관에 아이를 맡긴 L(38)씨는 “도우미 교사가 벌써 4차례나 바뀌면서 우리 아이는 적응을 못하고 이상행동을 한다”면서 “심지어 일부 교사들은 시간약속을 자주 못지키고 수고비를 요구하거나 중도포기하는 등 제도에 어긋나는 사례가 되풀이돼 속상하다”고 말했다.
안양에 사는 P(31·여)씨는 “한번이라도 더 치료를 받고 싶은 것이 엄마의 마음인데, 제공기관마다 서비스 제공횟수도 틀리고 교사도 민간자격 발급기관에서 발급한 자격증 소유자라 수준 차이도 크게 다르다”면서 “제공기관에 대한 지자체의 관리가 소홀한 것 같다”고 토로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경기도의 경우 서울보다 교사 확보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면서 “현재 정기적으로 계획을 세워 실태파악과 문제점 해결에 주력 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장애아동의 치료를 위해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