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사업이 무기한 연기(본보 7월28일자 1면)된 것과 관련, 노선이 통과하는 지자체 주민들이 ‘서명운동’은 물론 필요에 따라 집회 등 집단행동도 불사할 것임을 밝혀 GTX 논란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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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주민들은 이와 관련해 빠르면 9월 중 서명운동이 이은 ‘GTX사업 추진의 재개와 조속한 예산확보’ 등을 국토부와 경기도 등에 요구키로 했다.
(사)경기도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 연합회 채수천 회장은 2일 “고양과 화성 외에도 부천·광명·군포 등 관련 자치단체 주민들과 연대 및 대응방침을 세우고 있다”며 “서명운동은 물론 필요에 따라서는 집회 등 주민집단행동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채 회장은 이어 “서명인 명부를 국토부와 경기도 등 관련 기관에 제출하고 GTX사업 추진의 재개와 조속한 예산확보 등을 국토부 등에 요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사)경기도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 연합회측은 특히 고양시와 화성시를 중심으로 이미 이같은 움직임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경기도아파트입자주대표회의 연합회 및 각 시·군 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 연합회, 시민연대, 시민단체들과도 연대할 것 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자칫 GTX사업이 도의회 논란을 넘어 정치권과 주민간의 대결구도로 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이들은 이미 최근 도의회에서 일고 있는 GTX사업 검증특위와 관련, 해당 지역구 도의원들에게 일부 항의를 벌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같은 우려의 목소리가 가시화 되고 있다.
관련 도의원들은 “민주당이 GTX사업을 반대하는 것이 당론으로 결정된 것은 아니다”며 “GTX사업 4개 노선 동시 착공에만 반대하는 것이라고 해명했다”고 주민들이 전했다.
(사)동탄신도시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이민석 수석부회장은 “GTX사업은 당리당략을 떠나 반드시 이행돼야 한다”면서 “지역 주민들의 목소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서명운동에서 그치지 않고 GTX사업 추진을 강력히 바라는 도민의 염원을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