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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급진단] 도내 마을버스 업계 경영난 해결책 없나 <2>

경기도내 마을버스업계가 경영난을 겪고 있는 가운데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 위한 대책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를 위해선 경기도나 정부 차원의 체계 마련이 필수적이라는 지적이 관련 업계 관계자들과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현재 도내 마을버스업계 경영난의 근본적인 원인은 시내·광역버스의 노선확대, 마을버스 업체난립, 요금인상 체계미흡, 시설·운영비 등의 지원 부족 등이다.

1. 도내 마을버스업계 경영난

2. 악순환 고리 어떻게 끊나?

노선·업체 재정비 정부차원 노력

실제 도내 144개 마을버스 업체 중 70%이상이 운송원가의 손익분기점인 40여만원을 못 채우고 있다고 업계는 밝히고 있으며 경기도에서 지원하는 환승손실보전금도 하루 1대 당 3만원에 불과해 10만~20만원의 적자폭에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결국 이같은 사정으로 도내 시내·외 뿐만 아니라 교통약자를 위한 사각지역을 주로 운행하는 마을버스 업체가 경영난을 겪고 있다.

이같은 문제의 해결방안으로 도 마을버스운송사업조합은 정부나 도 차원의 체계마련 추진을 제시했다.

난립해 있는 업체를 재정비하고, 교통사각지대 교통약자 편의를 위한 특수성을 감안한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와 함께 기존 시·군별 운영체계에서 요금인상을 위한 도 차원의 용역시스템 마련을 주문했다.

도 마을버스조합 이원재 전무는 “도나 정부차원에서 지선개념 마을버스를 반영한 대중교통활성화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며 “수요는 적더라도 교통약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교통사각지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운영되는 마을버스에 대한 지원을 늘려야만 시내·광역버스와 지하철까지 연계한 전체적인 대중교통 장착이 가능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경기개발연구원 교통정책연구부 송재룡 박사는 “마을버스 업계가 시내버스와 같이 대규모화가 되기에는 한계가 많지만 현재 업체가 난립해 있어 부작용이 발생하는 만큼 버스 정비 등을 소규모별로 체계화하는 등의 경영효율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마을버스 업계가 영세한 것은 사실이지만 일부 그렇지 않은 업체도 있는 만큼 경영난을 겪는 업체로부터 교통사각지대에서 노선폐지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선과 업체를 재정비하고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돼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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