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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상활주로’ 당사자인 수원·화성 배제 간담회 논란

‘갈수록 꼬여가는’ 수원시 비상활주로 부대안 이전 방안

 

‘수원시 비상활주로 부대안 이전 방안’이 당사자인 수원시와 화성시가 배제된 채 논의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22일 수원 호텔캐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비상활주로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지난 11일 도지사 주재 간담회에 참석할 예정이었으나 수원시장과 화성시장은 안 와도 된다는 통보가 와서 가지 못했다”고 말했다.

염 시장은 “따라서 수원시의 공식의견을 전달하지 못했고 비상 활주로 부대안 이전에 따른 공사비 문제 등도 전혀 고려된 바 없는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비상활주로 이전문제의 주 당사자인 수원시장과 화성시장이 논의에서 배제된 가운데 ‘비행장 이전이 전제되지 않은 활주로 이전방안’에 반대하는 입장을 분명히 밝힘에 따라 활주로 이전문제는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그동안 경기도와 수원시는 비상활주로로 인해 피해를 입는 인근 주민들을 위해 비상활주로 이전을 강력히 촉구해왔고 지난 11일 김문수 지사, 공군 관계자 외에도 염태영 수원시장, 채인석 화성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이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이날 간담회에서 양 지역 시장이 불참한 가운데 경기도와 공군은 수원비행장 비상활주로를 폐지하기로 가닥을 잡았고 이전에 따른 비용문제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공군은 도심의 비상활주로를 폐지하는 대신 비행장내 주 활주로와 나란히 해 3㎞를 신설하는 방안을 제시했고 도(道)는 부대 내 유도로를 22.5m에서 45m로 확장하는 방안을 전달했다.

간담회에 앞서 도(道)는 수원시와 화성시 관계자를 불러 사업비를 해당 시군이 80%, 도가 20%를 분담하자고 제안했고 수원시는 50:50으로 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염 시장은 그러나 “비상활주로를 비행장안으로 이전하는 방안은 전략적 측면에서도 맞지 않고 소음 피해만 가중시키는 잘못된 처방”이라며 “만약 타지역으로 이전이 어렵다면 활주로에 유도등을 설치하지 않는 등 비행연습이 이뤄지지 않는 조건에서 논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비상활주로 이전을 요구하는 경기도와 수원시, 화성시의 입장이 조율되지 않은 상태에서 공군과 만나 사업비 분담 문제 등을 논의하는 것이 적절치 않다고 판단해 부르지 않았다”며 “앞으로 실무협의 등을 통해 경기도와 해당 지자체의 의견을 조율하고 공군에서 방침이 결정되면 함께 모여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비상활주로는 수원비행장뿐 아니라 평택, 오산, 성남비행장이 비상시 사용할 활주로”라며 “이번에 부대 안으로 이전하지 못하면 향후 수원비행장이 다른 지역으로 이전을 해도 비상활주로는 남게 되기 때문에 부대 안으로 이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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