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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비행장 통째로 조속 이전을”

민주당 수원·화성 당정회의 “비상활주로 이전案 잘못”

경기도가 수원 비행장 비상 활주로를 부대내로 이전하려는 것과 관련, 수원시와 화성시가 반대입장을 표명하고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 ▶관련기사 3면

김진표 의원과 염태영 수원시장, 채인석 화성시장 등은 22일 수원 캐슬호텔에서 ‘민주당 수원·화성지역 긴급 당정회의’를 갖은 뒤 기자회견을 통해 최근 도가 공군측과 잠정 합의한 비상활주로 수원비행장내 이전 방안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이날 “현재 경기도가 추진중인 수원 비상활주로를 비행장 내로 이전하는 방안은 잘못된 처방”이라며 “수원비행장 자체를 조속히 이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비상활주로 이전에 소요되는 비용이 200여억원에 달한다며 막대한 예산을 들여 비상활주로를 비행장 내로 이전할 경우, 수원비행장 전체 이전을 수포로 돌릴 수 있다고 비판했다.

더욱이 비상활주로는 주 활주로가 피폭돼 제 기능을 하지 못할 때 이를 대신하는 백업용임에도 불구, 주 활주로 옆에 건설한다는 것이 군사 전략적 측면에서도 맞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이어 “지난 2007년 9월 김장수 국방부 장관이 수원 비상활주로를 즉시 해제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면서 “공군은 집행을 차일피일 미루지 말고 약속을 이행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와함께 “비상활주로를 신속히 해제하고 수원비행장 전체를 서해안이나 섬 등으로 이전하는 것만이 근본해법”이라며 “김진표 의원이 대표 발의한 ‘도심군비행장 이전 촉진 2법’을 국회에서 조속히 통과시켜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비상활주로는 수원비행장뿐 아니라 평택, 오산, 성남비행장이 비상시 사용할 활주로다”며 “1년에 1천500억원의 비용이 손실된다. 이번에 부대 안으로 이전하지 못하면 향후 수원비행장이 다른 지역으로 이전을 해도 비상활주로는 남게 되기 때문에 부대 안으로 이전하는 것이 여러측면에서 맞다”고 설명했다.

한편, 수원 비상활주로는 지난 1983년 수원시 권선구 1번 국도에 총 길이 2.7㎞, 면적 8만8천510㎡ 규모로 지정, 이후 30년간 단 한번도 사용된 적이 없지만 비행안전구역 고도제한에 따라 주변 675만㎥의 건물 높이를 2~11층으로 제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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