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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NG버스 관리 국토부 일임‘없던일로’

반발·땜질식 처방 비난여론
가스안전公 점검 업무 유지

<속보>정부가 지난 8월 CNG버스 폭발사고 이후 CNG버스의 정기 검사와 연료 용기검사 업무를 국토해양부로 이관을 추진했다가 가스안전공사의 반발<본보 9월 1일자 10면> 등으로 일부 대책을 보완하는 선에서 원래대로 유지키로 해 혼선만 초래했다는 지적이다.

12일 가스안전공사에 따르면 지식경제부는 지난달 31일 그동안 가스안전공사가 맡아오던 CNG버스의 용기 장착 후 완성검사 및 재검사 업무를 돌연 국토부 산하 교통안전공단에 일임하는 내용의 대책안을 밝혀 가스안전공사가 강력 반발 움직임을 보였다.

이후 정부 내에서도 국토부와 지경부 등 관련 부처 간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고 땜질식 처방이라는 비판 여론이 계속되면서 정부는 돌연 지난 3일 국무총리실 명의의 대책안을 마련했다.

대책안의 주요 내용을 보면 단기 대책으로 노후 CNG버스 조기 폐차와 잠재 위험군에 속한 버스에 대한 정밀 분해 점검, 제작단계 버스에 대한 리콜 등 결함조사 등을 실시하기로 했다.

특히 중장기 대책에는 지경부와 국토부로 이원화된 안전관리체계를 국토부로 일원화 하되 CNG 용기 제작단계까지의 안전검사는 전문성을 가진 가스안전공사에 위탁한다고 돼 있다.

또한 용기 장착 후 완성 검사와 재검사는 가스안전공사가 인력파견과 공동 작업으로 전문성을 보완해 안전점검에 차질이 없도록 보완키로 했다. 이는 기존 가스안전공사가 담당해온 점검 업무를 그대로 인정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관련, 가스안전공사 경기본부 관계자는 “국토부가 기존 공사 업무까지 맡는다는 방침이 알려지면서 전문성과 인력 부족 등 논란이 많았다”면서 “이제라도 정부가 교통정리를 확실히 해줘 업무 혼란과 뒤숭숭한 조직 분위기기도 정비됐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공사 본부 및 각 지역본부에서도 향후 점검분야 인력의 숙련된 노하우와 기술력을 이용해 이번 사태 수습은 물론 앞으로 동일한 폭발 사고를 방지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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