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제조사들의 미온적인 태도와 홍보 노력 부족 등으로 인해 리콜 대상 자동차 중 25%가 아무런 혜택을 받지 못한 것으로 밝혀졌다.
11일 국토해양부가 국회 국토해양위원회에 제출한 자료를 보면, 최근 5년간 리콜 대상 자동차 시정률은 74.8%에 불과해 25.2%(17만2천여대는)는 정비 없이 운행 중인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2007년 이후 리콜대상 차량은 매년 5만 여대 이상 증가했지만 시정률은 해마다 떨어지고 있다.
지난 2007년 94.6%이던 것이 2008년 91.7%, 2009년 82.3%로 해마다 시정률이 떨어져 올해 상반기까지 시정률은 49%에 불과했다.
주요 리콜대상 차량으로는 2002년 5월 29일부터 2003년 1월 26일까지 생산된 2만3천114대의 마티즈CVT의 경우 변속 불량이 원인이 됐다.
변속이 원활하지 않다보니 40km/h이상 가속이 잘 되지 않아도 3천293대는 현재까지 아무런 시정조치가 이뤄지지 않았다.
또 2005년 10월 1일부터 2006년 3월 31일까지 생산된 뉴마티즈 1만7천962대도 볼트조임 불량으로 심할 경우 동력이 전달되지 않을 수 있다. 뉴마티즈 2천895대는 현재까지 리콜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수입차 6만7천850대도 리콜 조치가 내려졌으나 1만5천713대가 아직까지 시정되지 않은 것으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