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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호선 연장계획 ‘헛 공약’ 우려

김포시 “2017년 개통” 23일 공청회… “과도조치로 시민만 골탕” 지적
사업승인 등 불확실성 산재 2013년 개시 불가 주장

김포시 최대 현안인 서울지하철 9호선 김포 연장 로드맵이 마련되지만 이같은 시의 계획이 시민에게 실망을 줄수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시는 9일 ‘김포 도시철도기본계획 변경(안)’에 대해 오는 23일 시민회관 실내체육관에서 시민공청회를 개최하고 내년 1월 경기도에 사업승인을 요청, 3월까지는 국토부에 승인요청을 한다고 밝혔다.

시는 계획대로 순조롭게 사업이 진행될 경우 오는 2013년부터 사업을 시작해 2017년쯤 개통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이러한 시의 계획은 시장의 공약사항을 실현키 위한 과도한 조치로 자칫 시민들의 기대만 부풀려 놓고 그 결과에 대해 또 한번 실망을 안겨주는 무책임한 행정이 될 우려가 높다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우선 오는 23일 시민공정회와 내년 1월 경기도 사업승인신청 절차에서 시민들의 이견이 난무할 시 이 계획 자체가 시간적으로 불가하다는 예상이다.

또한 시는 국비 등을 지원 받아 기 확보 된 1조원 외의 약 1조원에 이르는 추가 사업비를 충당한다는 계획이지만 이러한 재원조달을 위해서는 사업타당성 승인을 받기 위한 세밀한 연구용역 등이 필요한 바, 그 시기가 언제일지, 사업승인이 통과될 것인지 등 불확실성이 산재해 있어 2013년 사업개시는 불가하다는 주장이다.

이 밖에 건설시기, 재원조달, 역사문제, 운행배차시격, 행정절차, 한강신도시 추진 및 분양 여건 등에 대해 객관성·신뢰성·합리성·타당성·과학성 등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연구·검토 보고서를 가지고 실시하는 만큼, 시민 혼란만 가중 시키거나 예상되는 문제를 제대로 밝히지 않아 결과적으로 시민들에게 거짓을 전하는 우를 범할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이에 대해 사우동에 거주하는 K(57)씨는 “시민들은 시에서 2017년까지 9호선을 연장한다니까 모두 믿고 있는데 만약 이것이 안 될 때는 누가 책임질 것이냐”며 “이제는 헛 공약이 될 경우 누구 누구가 법적, 경제적 책임을 진다는 공증이라도 해야 한다”고 불신을 내비쳤다.

한편 민선4기 때 확정됐던 김포경전철이 취소되고 시장 공약사항인 지하철 9호선 연결 추진이 확정되면서 노선 변경에 따른 일부 지역 시민들이 불만을 제기하고, LH공사에서는 역사 변경에 따른 토지이용 계획이 불가피해 상당한 진통이 예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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