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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자중심 유통기한표시 소비자중심으로 개선해야

시민단체, 품목특성 반영 자원낭비 개선 주장

최근 시민단체 등에서 현행 식품유통기한표시제도가 식품의 다양한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며 소비자 중심의 품질유지기한표시제 확대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0일 시민단체 등에 따르면 현재 도내를 비롯 전국에서 시행 중인 대부분 식품의 유통기한은 ‘소비자에게 판매가 허용되는 기간’으로 판매자 중심의 제도라는 지적이다.

또한 한국산업식품공학회 발표논문에 따르면 현재 국내에서 유통기한 경과로 폐기되는 빵류(떡류) 제품이 약 38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되는 등 식품 유통기한 제도개선에 따른 비용 절감 효과가 있다는 주장이다.

실제 한국소비자원이 최근 유통 중인 제과제품 19종을 유통기간 만료 후 냉장온도(0~5℃)를 유지 후 일반세균수, 곰팡이 수, 황색 포도상구균, 수분 등을 측정해 품질변화를 확인한 결과 식빵의 경우 유통기간 만료 후부터 20일이 경과하는 시점까지 섭취 시 안전상의 문제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크림빵 및 케이크의 경우 유통기한 만료 후 변질속도가 빠른 것으로 나타나 대조를 보였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식품은 다양한 원료가 복합적으로 사용되는데다 제조방법이나 유통방법, 보관온도에 따라 다양하고 복잡한 특성이 나타난다”며 “품목별 특성을 반영, 품질기한표시제도를 운영한다면 소비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자원 낭비를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반해 업계 관계자는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C 업체 관계자는 “매장 환경이 각 점포마다 다른 상황에서 이상적인 보관 온도만 가지고 유통기한을 재조정하는 것은 어렵다”며 “유통기한 조정 문제는 좀 더 검토가 필요한 사항”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재 도내에는 장기보관이 가능한 전분이나 밀가루, 통조림 식품 등 12개 품목에 한해 품질유지기한 표시제를 운영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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