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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주시, GTX 노선연장 반드시 이룬다

파주시, 타당성 용역비 요구 도의회서 2차례 삭감… 자체 추진 결정
“신도시 교통문제 해소·통일후 남북 접근성 확보위해 꼭 필요”

파주시가 지난 1일 GTX 노선 연장을 위해 ‘GTX건설 타당성 용역’을 자체 추진하기로 결정했음을 밝히고 노선연장에 대한 결연한 의지를 보였다.

시는 자체용역을 추진하게 된 데 경기도가 ‘GTX 노선연장 타당성 조사’ 용역비 확보를 위해 본예산과 추경예산, 두 차례에 걸쳐 예산을 요구했으나 도의회에서 전액 삭감돼 용역 추진이 불투명한 상황에 처하게 된데 따른 결정이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사업은 국가기간교통망계획에 반영돼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 중이다.

국토부는 지난 1월 GTX는 일산 킨텍스~동탄(77.6km), 서울 청량리∼인천 송도(49.9km), 의정부∼군포 금정(49.3km) 3노선으로 정부가 주도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고, ‘GTX 세부추진계획(안)’을 청와대에 보고한 뒤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할 방침임을 밝힌 바 있다.

이인재 시장은 “향후 인구 80만명(완공시점 예정)의 파주를 배제해서는 안 되며 신도시의 교통대란 등 예상되는 문제점을 해소하고 향후 통일 한국의 남북 접근성 확보를 위한 주요 거점 노선을 확보하기 위해서라도 GTX 노선연장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경기도가 용역비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므로 시가 자체적으로 타당성 용역을 시행하고 설명회 등을 통해 사업에 대한 타당성을 확보, 국토해양부와 경기도 등 관계기관에 지속적으로 GTX의 파주 건설을 건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파주시는 GTX 노선연장과 병행하여 ‘교통 선진도시’ 실현을 기치로 대화역에서 통일동산을 연결하는 일산선 연장도 추진하고 있어 성사여부에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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