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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교육지원청 ‘수업혁신’ 3단계 전략 짠다

‘소통·참여·맞춤’ 계획 수립 추진
김문수 교육장 ‘5대혁신’ 학교현장 안착 노력

 

김포교육지원청은 변화된 수업을 통해 제대로된 교육을 정착시키고자 수업혁신 3단계 전략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김문수 교육장은 올 3월초 취임 이후 경기혁신교육 철학과 수업·교실·학교·행정·제도혁신 등 5대혁신 과제가 학교 현장에 조기 안착되도록 하기 위해 노력 해왔다.

특히 김 교육장은 경기혁신교육의 핵심인 수업혁신과 교실혁신을 통해 즐겁게 배우고 꿈을 키우는 학생들을 기르기 위해서는 김포교육공동체 모두가 수업혁신과 교실 혁신에 대해 공감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1단계 소통(공감)전략으로 혁신교육 워크숍을 교육청 직원뿐만 아니라 관내 초·중 학교장을 대상으로 학교장 CEO리더십 워크숍과 수업혁신을 지원하기 위한 교감 및 각 학교 교무부장과 행정실장이 참여한 혁신 리더 워크숍 등을 4회에 걸쳐 개최해 교사들이 수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방안 찾기와 토론 수업 확산을 위한 연수 등을 실시한 바 있다.

또한 2단계 참여(실천)전략을 실천하기 위해 현황 파악을 한 결과 관내 초등 교사의 46%(303명)가 수업 연구대회에 참가하는 등 수업 방법 개선에 대한 실천 의지가 경기도내에서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신규교사들에게는 수업노하우가 풍부한 경력교사들이 멘토가돼 멘토링장학 활동을 전개하고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학생들을 평가할 때 서술형 평가 문항을 늘려서 평가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또한 ‘수업을 바꾸면 학생들이 행복합니다’라는 슬로건으로 이달을 혁신교육 페스티벌 기간으로 설정하고 혁신교육활동 프로그램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3단계 수업 지원전략으로는 이미 맞춤형 수업 컨설팅단을 조직해 수업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수요자 중심의 행정컨설팅단을 구성, 소규모학교 행정실을 대상으로 멘토링을 실시하고 있으며, 맞춤형 정보업무지원을 위한 순회전산보조 운영과 시설업무 품앗이 등을 통해 학교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또한 학교현장의 업무경감을 위해 공문서 택배서비스, 화상회의시스템을 활용한 업무 협의와 연수를 실시하는 등 교원들이 수업에 전념할 수 있는 교육 환경과 시스템을 운영하는 등 경기혁신교육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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