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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매유통업 4분기 ‘기대반 우려반’

대한상의 전망조사…물가상승·대외악재로 위축

최근 물가상승과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 확대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이 4분기 소매업 전망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서울 및 6대 광역시 943개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1년 4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 조사 결과, 전망치가 ‘105’로 집계돼 기준치(100)를 소폭 상회했으나, 지수 추이는 2분기 이후 하락세를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5일 조사됐다.

대한상의는 “3분기 이상기후에 따른 매출부진으로 반사이익을 얻을 것이란 전망과 4분기 연말특수에 대한 기대감으로 전망지수가 기준치(100)를 소폭 상회했다"며 "그러나 세계경기 불안에 따른 지수 하락세를 돌리진 못했다”고 풀이했다.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는 소매기업들의 현장 체감경기를 수치화한 것으로 0~200 사이로 표시되며, 100을 넘으면 다음 분기 경기가 이번 분기에 비해 호전될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더 많음을 의미하고, 100미만이면 그 반대다.

업태별 전망치를 살펴보면 전자상거래(134)를 제외한 모든 업태의 전망치가 하락했다. 구체적으로 편의점 112, 홈쇼핑 109, 백화점 105, 대형마트 102로 모두 기준치는 상회했으나 전분기 대비 하락했으며, 슈퍼마켓(96)은 기준치를 밑돌았다.

4분기 예상되는 경영애로 요인으로 소매기업들은 ‘상품가격 상승’(32.0%),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매출부진’(23.1%), ‘수익성 하락’(15.5%), ‘업태간 경쟁격화’(10.4%), ‘업태내 경쟁 심화’(9.5%), ‘인력부족’(5.7%) 등을 지적했다. <‘기타’(3.8%)>

김무영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세계경기 불안이 장기화되면 소비자들은 물론 소매기업들의 심리도 위축돼 투자축소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하면서 “이럴 때일수록 정부는 활발한 기업 활동을 지원하는 등 내수경기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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