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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도국제도시 차량 통행속도 ‘쌩쌩’

경제청, 1단계 신호연동체계 구축 완료… 무정차 통과 가능

인천자유경제구역(IFEZ)은 송도 지구 국제업무지구의 차량 통행 속도가 종전보다 한층 더 빨라졌고 신호대기 없이 무정차 통과가 가능해져 주민들의 불편이 크게 줄어들게 됐다고 밝혔다.

인천경제청은 국제업무지구의 1단계 신호연동화를 구축해 개선효과를 자체 분석한 결과 통행속도는 신호연동화 구축 전에 비해 10.2∼45.1km/h로 증가했고 불만이 높았던 연속 교차로 구간의 3∼5회 정차횟수도 무정차 통과가 가능해졌다고 5일 밝혔다.

인천경제청에 따르면 송도국제도시내 주요 교통불편 민원사항 중 하나인 불합리한 신호운영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대규모 공동주택 입주에 따른 불편 민원과 버스통과노선, 통과교통량 등을 감안해 시급한 개선이 요구되는 4개축을 지난달 초에 선정, 교통신호 연동화 유관기관 실무회의, 전문기관 등과의 합동 현장 실태조사 등을 거쳐 최적 신호운영계획을 수립해 이같은 결과를 얻어냈다.

4개축은 남북축으로 송도2교축(인천대입구역∼홍보관사거리), 동서축으로는 국제학교축(엑스포@∼홍보관사거리), 하버뷰축(커낼워크∼해경청사거리), 센트럴파크축(커낼워크∼쉐라톤사거리) 등 3개이다.

지금까지 송도국제도시의 신호운영체계는 전담부서의 부재로 입주민과 방문객의 주요 교통 불편 민원사항으로 지적돼 왔으나 조직개편을 통한 전담부서의 신설 및 필수예산의 확보 등을 통해 단계별로 개선될 예정으로 이를 통해 유비쿼터스 시범도시의 명성에 걸맞는 ‘첨단 지능형교통체계(ITS) 도시’로서 명성을 찾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경제청은 앞으로 비보호 좌회전 운영교차로수를 점차 확대해 불합리적 신호 현시시간을 조정해 나가고 1단계 신호연동화에 대한 자체 모니터링과 입주민들의 의견수렴과정 등을 통해 미비점을 개선하는 한편 송도국제도시 전 교차로를 대상으로 신호연동화를 구축할 계획이다.

인천경제청은 이를 위해 소요되는 약 28억원의 예산을 확보, 첨단신호운영체계 구축을 위한 통신망 공사와 신속한 유지보수체계, 불합리한 교차로 기하구조 개선 등도 병행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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