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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ucation] 정문자 하남풍산초등학교 교장

감성, 지성, 건강, 지역 인프라 통해 전인교육 실현
드럼 등 21개 방과 후 프로그램 사교육비 절감

글ㅣ사진 이동현 부국장 leedh@kgnews.co.kr

 

 

하남풍산초등학교 교훈은 ‘큰 꿈, 바른 행동, 새로운 생각’이다.

정문자 교장은 아이들이 행복한 창의적 학교를 만들겠다며 E·I·H·I교육을 실시해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E·I·H·I 어울림교육은 감성 E(Emotional), 지성 I(Intelligent), 건강 H(Healthy), 지역인프라 I(Infrastructure)과정을 통해 학생들에게 전인적인 성장을 돕고, 지역 사회와 협력하는 가운데 교육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특별한 교육방식이다.

“우리쌀 소비촉진 홍보대사가 됐지요”

“우리학교는 농림수산식품부 지원 프로그램으로 ‘우리 쌀 사랑 식습관 프로그램’을 3년 째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 학부모들이 우리농산물의 소중함을 알고, 더 나아가 우리 쌀 소비 촉진의 홍보대사가 됐지요”

“또한 학교 옥상 자투리 공간에는 School Farm을 조성했습니다. 농림진흥재단 지원으로 조성 된 학교농장은 아이들로 하여금 자연관찰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고, 저탄소 녹색교육, 생명존중 의식을 기르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전인적인 교육효과 나타날 것

정문자 교장은 “이와같은 프로그램이 장차 학생들에게 전인적인 교육효과로 나타날 것”이라며 기대를 감추지 않았다.

이 학교는 사교육비 경감을 위해 방과 후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드럼반, 가야금반을 비롯해 21개 부서의 방과 후 특기적성 반을 운영하고 있다.

학교측은 “학생 학부모 만족도가 매우 높아서 더 많은 부서를 수요자 중심으로 개설하고 싶지만, 제한 된 공간 때문에 더 활성화 하지 못하는 것이 안타깝다”고 설명했다.

 

 

방과 후 교육활동에서 선호도가 높은 프로그램으로 맞벌이 가정을 위한 돌봄교실 프로그램을 들 수 있다.

돌봄교실은 따뜻한 가정의 역할을 학교에서 대신함으로써 맞벌이 부모들이 안심하고 직장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형제처럼, 자매처럼… 존중하는 마음으로

아이들 상호간에는 형제처럼, 자매처럼 지낼 수 있도록 해 서로 존중하고 어울리는 마음을 기르게 되어 성장기 아동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현재 1·2학년을 대상으로 운영 하고 있으며, 운영시간은 학기 중에는 수업종료 후부터 밤 9시까지, 방학 기간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학부모 요구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원어민 강사 활용 영어 교육, 원어민 강사 활용 중국어 교육, 수학 집중 지도 프로그램 및 창의 놀이 수업이 있고, 하남시청의 강사 지원으로 이루어지는 놀이체육 활동으로 구성돼 있다.

또 학교 교육활동과 연계해 한자, 독서 교육을 하고 있으며, 가정에서 미처 돌보아 주기 어려운 점을 감안해 숙제 도움 및 학습 도움까지 하고 있다.

정문자 교장은 “우리학교 돌봄교실은 아이들을 엄마 품처럼 따뜻하게 보살피며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학교는 또 단계별 한자 인증제를 실시, 올 2학기에는 국가검정 한자 자격증 시험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갖기로 했다.

감성교육을 높여라

올 해는 사자성어 교육을 통해 감성교육을 높이려 한다.

특히 글로벌 시대에 알맞는 전교생 영어 회화교육과 원어민을 활용한 중국어 교육은 인기가 높다.

정문자 교장은 “오는 2012년 까지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정책 연구학교로 지정 돼 몸과 마음이 조화롭게 성장할 수 있는 건강한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면서 “즐겁게 배우고 사랑으로 가르치는 ‘행복한 교육’ 실현에 앞장 서겠다”고 말했다.

 

 

즐겁고 행복한 학교생활 속 꿈 키워주는게 최상의 목표

- 하남풍산초등학교의’EㆍIㆍHㆍI 어울림교육’은.

“그린 체험, 지역 문화예술체험을 통한 감성 교육 E(Emotional)과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살리고 자기 발견과 나눔을 배우는 활동중심의 지성교육I(Intelligent), 맞춤형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통한 건강교육H(Healthy), 지역문화 및 시설, 인적자원 협력을 통한 참여와 협력I(Infrastructure)의 교육을 말한다”

- 교육방향은.

“아이들이 즐겁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하는 가운데, 꿈과 소질을 키워주는 학교 경영이 최상의 목표다. 전교생이 오카리나 연주 실력을 갖추고 있는 등 따뜻한 마음의 소리가 화음을 이룰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비록 콘크리트 속 신설학교이나 학생들과 학부모들로부터 존경받고 신뢰받는 스승상과 학교상을 바로 세우는 것이다.

- 특별한 건강교육은.

“전교생이 매월 11일 ‘두발로 Day’를 통해 건강 증진 활동을 하고 있다. School Farm 조성, 그린 스쿨, 저탄소 녹색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음악 줄넘기, 인라인 스케이트, 아침 축구, 댄스 스포츠 등 학교 스포츠클럽을 운영하고 있다.

전교생 영양상담, 비만 상담으로 균형적인 식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수요일은 다 먹는 날(수다날) 운영, 음식 잔반 줄이기 등도 효과가 크다.

-지역인프라를 활용한 교육효과는.

“지역 양로원 방문 공연, 장애인 시설 방문, 하남시 푸드 뱅크 성품전달 등을 통해 나눔과 봉사의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하남시보건소와 연계해 지속적인 상담을 실시해 정서적으로 안정된 학교생활을 지원하고 있다.

하남문화예술회관, 하남시 국민체육센터 등 지역의 문화시설을 활용한 문화체험 및 체육교육은 학생들에게 큰 인기를 끄는 등 교육효과가 매우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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