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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하남자전거박물관, 그럴 줄 알았다

그럴 줄 알았다. 졸속 탁상행정의 결과다. 행전안전부가 하남시 선동 나무고아원 부지 1만㎡에 추진해 왔던 ‘국내 최대규모’의 자전거박물관 건립 계획이 백지화 됐다는 것이다. 행안부는 지난해 12월 17일 차관보와 국토해양부 녹색도시과장, 경기도 관계자, 사이클연맹 관계자 등이 현장을 방문한데 이어 시청에서 이교범 시장과 함께 자전거박물관 건립문제 등을 논의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이 시장이 이 일대가 그린벨트여서 정부 측의 법률적 협의가 우선이라고 했지만 행안부는 4대강 사업이 완료되는 2012년 4월을 고집한 것이다.

앞당길 것이 따로 있다. 명색이 박물관인데 4대강 사업이 완료되는 시점에 맞춰 자전거박물관 건립이 추진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한 것은 권력자의 비위를 맞추기 위한 전시행정의 표본이라고 해도 할 말이 없다. 이 때 국토부 측은 행안부의 내년 4월 건립 요구에 시간적으로 무리가 따르며, 신속하게 추진해도 일정상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보였고 결국 백지화된 것이다. 사실 자전거박물관은 이미 상주에 세워져 있다. 상주는 ‘자전거의 수도’라고 불리고 있다. 다른 지역보다는 일찍 자전거가 보급돼 남녀노소 누구나 자전거를 이용한다.

상주시는 현재 자전거 보유대수 8만5천대, 교통수단 분담율 21%를 자랑하는 전국 제일의 자전거도시다. 인구 10만5천여명인 상주시에서 자전거 보유대수가 이 정도라면 명실상부한 자전거의 도시라고 할만 하다. 상주 자전거박물관에서는 자전거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자전거의 모든 것이 있다. 전시돼 있는 자전거들은 우리나라 자전거 역사를 한눈에 보여주고 있으며, 자전거 전시실 외에도 체험 전시실, 자전거와 관련된 상품을 판매하는 곳도 있다. 비록 경기도 내가 아니긴 하지만 행안부는 한국 유일의 자전거박물관인 이곳이 세계적인 ‘자전거의 성지’가 되도록 밀어주는 것이 차라리 낫지 않았을까?

행안부는 시기적인 문제와 사업주체가 문제가 돼 건립추진이 백지화된 하남자전거박물관 대신 자전거 만남의 광장을 조성하는 쪽으로 사업방향을 선회했다. 미사대교 하단에 하남시 부담으로 만남의 광장과 휴게실·간이 정비실 등을 설치해 줄 것을 권유하고 있지만 시는 하천법상 시설물 설치가 불가능한데다 제반 시설물 설치비용 역시 지자체에서 부담하는 문제 등을 이유로 난색을 표한 상태다. 이런 일은 사업초기부터 구상했어야 했다. 뭐, 어제 오늘일이 아니긴 하지만 한치 앞을 바라보지 못하는 정부의 행정, 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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