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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1 총선 앞둔 국회의원들 ‘의정성과 뻥튀기’

수원역 KTX 시발역…성대역 복합역사…인덕원∼수원 전철
경기민언련 등 시민단체 “포퓰리즘 전형” 비난

4.11총선을 앞두고 일부 지역구 국회의원들이 지역현안 공약 및 의정활동 성과를 부풀려 ‘수원 KTX 시발역 선정’이나 ‘1호선 성균관대역 복합역사 조성’ 등을 마치 자신들이 해낸 것처럼 발표, 시민단체와 다른 예비후보들에게 비난을 자초하는 등 논란을 빚고 있다.

남경필 국회의원(새누리·수원 팔달)은 지난 1일 경기도의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2016년부터 수원역이 KTX 출발역이 될 것이며 올해안에 수원역 정차횟수가 8회로 두배 늘어날 것’이라고 발표했다.

12일 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이하 민언련)은 한국철도공사에 확인한 결과 KTX의 수원역 증차나 시발역 선정을 추진한 적이 없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이에 한국철도공사와 수원역 등에 관련 사실을 확인한 결과, 남 의원이 발표한 내용은 확정된 바 없는 사항으로 철도공사는 이와 관련 아무 것도 추진한 적 없다고 밝혔다.

시민단체뿐만 아니라 다른 예비후보들도 비난에 가세했다.

유문종 예비후보(민주·수원팔달)는 “공약이행과 관련한 자료부터 제출한 뒤 앞으로의 정책을 발표해야 하는데 순서가 바뀐 것”이라며 “코레일에서 정식으로 발표한 적이 없는 내용을 총선을 앞두고 서둘러 발표한 것은 포퓰리즘의 전형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남 의원측 관계자는 “철도공사직원이 귀찮아서라도 모른다고 했을 수 있다”며 “내용을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해명자료를 내겠다”고 말했다.

이찬열 국회의원(민주·수원 장안)도 수원시와 철도공사 양측이 합의를 통해 1호선 성균관대 복합역사 재추진 사안이 자신이 내걸은 공약사업을 해결한 것처럼 보도자료를 배포해 논란이다.

성균관대역사 복합역사 추진사업은 시와 철도공사가 지난 2일 협의를 통해 ‘민자사업이 아닌 철도공사가 자체 추진하기로 하고, 타 대중교통과 연계한 환승시설을 포함한 건립비용 164억원을 시와 철도공사가 각각 50%씩 분담키로 결정했다.(본보 2월6일자 1면 보도)

그러나 이 의원은 지난 6일 발표한 보도자료를 통해 “철도공사와 수원시를 지속적으로 만나 의견 조율에 나서 왔으며 양측의 합의를 이끌어내 재추진에 이르게 됐다”며 지난 8일 뒤늦게 공약이행이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이와 관련 안동섭 예비후보(진보·수원 장안)는 “이 의원은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사업도 선거를 앞두고 마치 자신 혼자 추진한 것처럼 발표했다”며 “성균관대 복합역사 이개발 등 뻔한 사실도 자신이 공인양 주장하는 언론플레이 그 이상도 그 하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의원측은 “사실인 부분을 사실이라고 말한 것이 문제가 있느냐”며 “선거를 앞두고 정책해결에 대한 문제를 갖고 일각에서 가타부타하는 부분이 아쉽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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