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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기가 바뀌어도 그의 지적은 아직도 유효하다

진화와 윤리는 19세기를 대표하는 자유주의 과학인 토마스 헉슬리가 죽음을 두 해 앞두고 옥스퍼드대학의 로마니즈 강연에서 연설한 원고 내용이다.

로마니즈 강연은 찰스 다윈이 가장 총애한 진화이론가 로마니즈가 1892년 옥스퍼드대학에 설립한 연례 강좌로 첫 강좌는 윌리엄 글래드스턴이 중세 대학에 관하여 강연했고 헉슬리는 다음 해인 1893년 두 번째 강사로 ‘진화와 윤리’를 강연했다.

19세기를 빛낸 명문장으로 알려진 ‘진화와 윤리’는 로마니즈 강연 원고에 헉슬리가 ‘프롤레고메나(Prolegomena)’를 달아 기초적이고 개괄적인 몇 가지 문제를 보충해 설명했다.

최초 출간된 지 100여 년이 지나 현대과학은 더욱 발전하였지만 이 책를 통해 과학과 윤리 문제를 제기한 토마스 헉슬리의 문제의식은 아직도 유효하다.

오히려 2011년 일본 원전 참사에서도 경험한 것처럼 과학이 발전할수록 그의 지적은 더욱 날카롭게 현대사회의 폐부를 찌르고 있다.

특히 중국의 근대사상가 엄복(嚴復, 1854~1921)은 1898년 이 책을 번역해 ‘천연론’으로 출간한 바 있고 그의 ‘천연론’은 중국 및 동아시아 근대사상의 형성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으며 당대 중국 지식인들에게 상당한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19세기 말 제국주의 시대 엄복은, 인간사회의 변화를 추동하는 생존경쟁의 힘을 신뢰하며 위기에 처한 중국 민족과 국가를 부강한 상태로 만들어나갈 수 있는 방법에 관심이 있었고 따라서 이 책을 번역함에 있어서도 ‘천연론’이라는 제목을 사용해 윤리보다 진화의 측면을 부각시켰다.

하지만 생존경쟁과 우승열패의 진화원리가 인간사회를 지배하고 있는 오늘날에는 국가와 민족을 초월한 신자유주의적 무한경쟁만이 강조돼 구성원들이 안전하게 생존할 수 있는 최소한의 사회 보호망마저 위태로운 실정이다.

일본 원전 참사를 겪은 21세기 이 시대에 100여 년이 지난 고전 ‘진화와 윤리’를 다시 읽어야 하는 이유다.

진화와 윤리

토마스 헉슬리 글 | 이종민 옮김 | 산지니

192쪽 | 1만5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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