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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시장 고가·저가 섞어 공략”

 

한·중 FTA 협상이 물꼬를 튼 가운데 중국경제의 향후 전망과 한국기업의 중국 비즈니스 전략 등을 다룬 특별강연이 열려 관심을 모았다.

서울대 중국연구소장을 지낸 이근 교수(경제학과)는 최근 인천테크노파크에서 마련한 글로벌CEO과정에서 ‘베이징 컨센서스에서 중진국 함정으로 : 중국의 도전과 한국의 대응’이라는 주제의 특강을 통해 중국시장의 변화에 대한 적절한 대응을 주문했다.

이 교수는 강연을 통해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이 최고급제품(high end)과 저가제품(low end)으로 구분되는 시장에서 최고급제품 쪽에만 안주하는 전략은 반드시 실패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는 중국기업이 치열한 저가시장 경쟁에서 엄청난 규모우위를 통한 대량이윤을 바탕으로 저가의 연구개발(R&D)에 나서면서 빠른 속도로 최고급제품 시장에 진입하고 있는 중국 내 시장변화에 따른 것이다.

이 교수는 “이에 따라 한국기업들은 하이와 로우엔드의 이분법적인 시장에서 벗어나 두 시장을 적절히 흔들어 섞는 비즈니스 전략으로 시장을 공략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현대자동차의 경우 소형차 시장(로우엔드)부터 중국기업보다 경쟁력 우위를 확보해야 하며 전략적 제휴를 통해 중국기업에 부품, 엔진 등을 판매하는 전략도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현대차는 지난 2008년 4월 북경현대 2공장 준공과 함께 아반떼 HD를 중국 실정에 맞게 개조한 첫 현지 전략형 모델 위에둥을 출시해 지난 3월까지 51개월 동안 한 달 평균 1만5천578대씩 모두 79만4천509대의 판매고를 올리며 글로벌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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