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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기일전’ 인천항만公, 물동량 유치 정조준

인천항만공사(IPA·사장 김춘선)가 집중마케팅 타깃 공략을 포함한 물동량 유치 전략과 액션플랜을 마련했다.

마케팅 이외에도 물류여건 개선과 고객불편 해소 등 총체적 경쟁력 제고를 통해 물동량 목표치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23일 IPA에 따르면 올들어 4월까지의 누적 컨테이너 물동량은 62만1천TEU로 집계됐는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5% 감소한 수치이며 같은 기간 전체화물도 전년 동기 대비 3.1% 줄었다.

이같은 추이에 위기의식을 느낀 IPA는 항로·선사·품목별 물량감소 원인 분석을 통해 최근 대책을 마련하고 이를 전사적으로 공유한 상태다.

단기 타깃 집중 마케팅과 물류환경 개선을 통한 화주·고객 불만 해소와 화주, 선사, 투자자들을 유인할 메리트와 인센티브제 등 킬러 콘텐츠 마련도 그에 포함됐다.

단기 집중 마케팅 타깃은 6개 기업 및 기업집단이 설정됐다. 대표적 타깃이 자동차 관련 한국지엠, 현대모비스, 기타 자동차부품업체 등 5개사가 타깃이다. 같은 방식으로 화학제품 관련 수출화물 화주사 4곳과 중국 수출량이 많은 중견기업 3곳도 마케팅 대상으로 잡았다.

IPA는 이와 함께 중장기적으로 마케팅 프로세스를 보다 체계화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배후부지 조성-부지 이용 및 배치계획 수립-입찰 및 입주사 모집’으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포워더, 화주 대상 IR 및 프로모션을 실시해 보다 견실한 제조, 물류기업을 유치하자는 것이다.

마케팅 이외 측면에서의 경쟁력 제고 노력도 병행된다.

이같은 전략과 액션플랜 외에도 IPA는 최근 매우 활발한 포트 세일즈를 벌이는 중이다.

미래에 공급될 인천신항과 배후부지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 글로벌 물류기업의 아시아태평양본부가 밀집해 있는 싱가포르-홍콩 포트 마케팅도 다녀왔고, 이달 말에는 북중국 주요 화주 대상 인천항 설명회와 주요 고객사 임직원 초청 Partners' Day도 가질 예정이다.

김춘선 사장은 “실제 유치 가능성이 높은 타깃을 선정해 집중 대시하고 물류환경 개선과 실질적 고객 유인수단 마련을 통한 고객 유치에 전사적 역량을 투입할 것”이라며 의지를 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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