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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인의 애환 세밀한 붓질로 담아

 

 


의정부예술의전당에서는 8일부터 16일까지 숙당 배정례 화백(사진) 특별전 ‘내 마음속의 미인도’ 전을 연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숙당의 대표적인 미인도와 산수화, 화조도 100여점을 비롯해 숙당의 유품과 사진 등이 전시되고, 숙당의 부친인 진제(晋濟) 배석린(裵錫麟) 선생의 병풍 및 산수화, 사군자 작품 10여 점이 특별히 선보인다.

미인도의 대가로 알려진 숙당화백은 구한말 시서화의 대가인 삼재(三才)중 한 사람으로 명성을 떨친 진제 배석린의 딸이자 세필 채색화의 거장인 이당 김은호 화백의 유일한 여제자로서 ‘미인도’에서 새로운 예술의 경지를 창조한 작가다.

숙당은 1916년 충북 영동 태생. 당대의 명서화가로 명성을 떨쳤던 선친 배석린의 영향을 받아 일찍부터 그림에 눈을 떴다.

선친으로부터 회화의 열연을 이어받은 그녀는 선친과 가까이 지내던 이당 김은호 화백의 사랑을 받으며 어린 시절을 보냈다.

화가가 되는 본격적인 수업을 받게 된 것은 1935년, 당시 아니 19세로 박기배씨(전국회위원. 작고)와 결혼한 후 일본으로 건너가 동경일본미술대학교에 입학하면서부터다.

그곳에서 4년간의 수업을 마치고 1939년 귀국, 곧바로 이당문하에 들어가 운보 김기창, 월전 장우성과 함께 본격적인 화가 수업을 쌓았다.

1939년 제2회 후속회전에 이당문하생중 유일한 여류작가로 데뷔한 그녀는 그때부터 이당의 독보적 경지였던 세필채색화와 인물도에 탐닉, 스승의 화법을 잇기 시작했다.

당시 그녀는 어떤 기량이나 능란한 필치보다는 가식 없는 솔직한 화필로 담백한 아름다움을 표현,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그녀는 이당문하생 그룹인 후속회전과 선전에 간간이 출품하면서도 화단활동을 멀리한 채 언제가 가정 속에서만 작업에 열중, 자신의 작품세계를 펼쳤다.

그 후 그녀는 묵묵히 화업에 정진, 여성 특유의 소박한 화면을 통해 여인의 애환과 서정에 초점을 둔 미인도를 발표하기 시작했다.

숙당의 미인도는 치밀한 세필묘사와 화려한 색채사용에 의한 인물묘사, 현실세계의 공간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배경처리로 살아 있는 생생함을 느끼고 작품에 몰입하게 된다.

숙당의 집안은 미술인 가계로 유명하다. 문인화가 진제 배석린 선생이 선친이며, 남동생 故 배륭씨는 한국의 현대판화를 개척한 세계적 판화가로, 원광대 미술대학장을 지낸 친조카 배형식씨는 조각가로, 아들 박진모씨는 ‘구름 시리즈’로 독특한 작품세계를 구축하고 있는 예술가로 각각 활동하고 있다.(문의 : 031-828-58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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