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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중공업 5만톤급 잡화부두 2개 선석 정식 개장

인천항 북항이 미개장 상태에 있던 한진중공업 부두 2개 선석의 오픈으로 전면 개장해 북항 소재 17개 선석이 모두 완전 가동에 들어갔다.

인천항만공사는 전담조직(TF)까지 꾸려 부두운영 활성화, 배후단지 기업유치에 나서 부두운영사 및 입주기업 서비스 강화와 운영 고도화를 통해 물동량 유치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31일 인천항만공사(사장 김춘선)에 따르면 8월1일 인천항 북항의 한진중공업 5만톤급 잡화부두 2개 선석이 정식 개장한다.

2010년 12월 준공된 한진중공업 부두는 건설사인 한진중공업과 부두운영을 맡을 ㈜동방 간 사업 협의 지연으로 오랫동안 미개장 상태에 있었지만, 양자 협의와 인허가 등이 잘 마무리되면서 이번에 개장하게 됐다.

부두운영사 명칭은 인천북항운영㈜. 부두 운영은 ㈜동방이 담당하며, 하역 인력은 항운노조 상용직 28명이 종사하게 된다. 부두는 동부부두와 한진부두 사이에 위치해 있으며, 연간 화물처리 능력은 1천604천톤이며 목재와 잡화 등의 화물을 취급할 예정이다.

북항의 17개 선석이 모두 정상운영을 시작하게 된 것에 대해 IPA는 상당한 기대감을 표시하고 있다.

부두 뒤편의 드넓은 배후부지에 입주할 기업들이 누릴 수 있는 항만물류 서비스의 선택 폭이 더 넓어질 테고, 그만큼 더 많은 배와 화물의 유치가 가능해질 것이라는 분석에서다.

유영민 IPA 북항사업소장은 “북항의 완전 개장은 항의 물동량 증대는 물론 관련 분야 고용인력 창출 등 전후방 연계 효과를 크게 활성화시킬 것”이라며 “개장된 부두의 조기 안정화를 위해 부두운영사와 긴밀히 협력하고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인천 북항 개발은 내항의 만성적인 체선·체화 해소, 배후지 인접 산업단지 지원 및 인천항의 수도권 중심항만 육성을 위해 지난 2003년 첫 삽을 떠 2010년까지 정부개발 2선석, 민간투자 15선석 등 총 17개 선석과 부지(105만7천㎡) 건설에 7천843억원이 투입된 사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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