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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게임중독 위험군 2%↓영향 없는 일반사용자군 93%

한국교육개발원 실태조사

 

청소년들의 ‘게임 중독’ 위험군의 비율이 지난 해보다 낮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한국교육개발원이 조사한 ‘2012 게임과몰입 종합 실태조사’ 결과, 청소년 과몰입 수준이 지난해 같은 기간 6.5%에서 올해 2%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개발한 게임과몰입 척도(CGS)를 사용해, 조사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전년과 달리 유층표집해 일선 학교에 설문을 통해 조사했다.

연구 결과, 문제적 게임 이용행태를 보이는 ‘과몰입군’은 0.8%, ‘과몰입 위험군’은 1.2%로 일반적인 문제적 이용행태를 보이는 청소년 비율은 2%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1년 6.5%로 보다 4.5% 낮아진 수준으로 게임과몰입으로 인한 부작용 완화를 위해 정부와 관계기관들이 노력한 결과로 보여진다.

또 게임을 긍정적으로 선용하는 청소년의 비율도 5.4%, 긍정적 영향도 부정적 영향도 미치지 않는 일반사용자군은 92.6%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서 게임과몰입이 단순히 게임만의 문제가 아닌 입시 위주의 교육과 청소년들이 여가시간을 활용해 쉽고 즐겁게 할 수 있는 놀이나 취미활동이 부족한 것이 주요 원인 중의 하나로 분석되었으며, 특히 읍면리 지역과 소외계층 및 소득 수준이 낮은 가정의 청소년이 게임과몰입 비율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홍상표 한국콘텐츠진흥원 원장은 “이번 게임과몰입 종합 실태조사 결과 게임과몰입에 대한 현황과 주요 원인을 파악할 수 있었다”면서 “향후 청소년의 게임과몰입 예방을 위한 다각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07년부터 건전한 게임문화조성 및 게임과몰입 예방을 위해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전국 초·중학교 1천120개교, 약 16만4천여 명의 학생에게 교육 서비스를 제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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