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친환경 자동차 클러스터사업 부지가 강매동으로 최종 결정됐다.
주민다수의 반대가 있을 경우 타 지역으로 이전해야 하며, 공정한 환경 및 교통영향평가를 실시해야 한다는 조건부다.
고양시는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연구용역을 통한 재무적·경제적·입지적 타당성 분석과 주민호응도 등을 종합해 강매동을 최적지로 선정, 각계 전문가 및 찬반주민들과의 논의를 거쳐 이같이 결정했다고 5일 밝혔다.
‘친환경 자동차 클러스터사업’은 자동차 판매 전시장, 자동차 특성화대학 유치 및 연구개발시설, 자동차 문화박물관 등 테마파크와 수영장, 영화관, 주민체육시설 등 지역주민 복합문화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또한 일부 주민의 반대로 논란이 됐던 ‘리사이클 시설(단지의 5%)’은 분진과 소음 등 환경문제를 일으키는 일반적인 폐차장과 달리 전 공정이 실내에서 이뤄진다.
인선 ENT는 일체의 환경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문적인 위탁관리업체를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한편, 주민들의 반대가 끝까지 지속될 경우 타 지역으로 이전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용역의 책임을 맡은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의 책임 연구자는 “반대주민들의 의견을 대부분 수용한 결정”이라며 “인선ENT측이 애당초 강매동으로 추진하려고 했던 폐기물처리시설 사업을 완전 폐업하고 타 지역으로 이전하는 절차를 완료했고, 고양지역의 상생발전을 위한 모든 사전 조치를 취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자동차 클러스터사업을 통해 5천여명 일자리창출, 1조원 상당의 지역경제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이 강매동으로 조건부 동의가 이뤄졌다 하더라도 향후 본격적인 사업추진과정에서 반드시 거쳐야 하는 환경영향평가, 교통영향평가, 문화재 지표조사, SPC 등에 있어 반대주민을 포함한 전문가 및 각계각층의 주민참여 절차를 제도화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