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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도시철도 올해안에 본격 착공

市, 시의회 ‘현대로템’차량 선정의혹 제기 일축
열차운행시스템 선정 이달까지 위탁기관 계약

<속보>김포시가 김포도시철도에 대한 추진사항을 설명하며 조승현 시의원의 5분발언(본보 16일자 8면보도)이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해 논란이 예상된다.

앞서 조 의원은 지난 15일 임시회 5분발언을 통해 김포시가 도시철도 차량구매에 있어 ‘현대 로템’의 차량을 선정하기 위해 예산이 절감될 수 있는 다른 외국차량이 선정될 수 없도록 규제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김포시는 17일 도시철도 추진사항을 설명하는 자리에서 “제3궤조 방식으로 입찰조건을 제한한 것은 로템차량을 선정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라며 “LIM차량의 전력공급방식에 있어서 제3궤조가 아닌 가공전차선 방식을 입찰했다면 당시 민간제안된 차량이 전세계에서 유일한 차량임에 따라 세계적으로 유일한 특정차량을 입찰조건에 제시하는 것으로 오히려 특혜소지가 있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시는 이날 김포도시철도 열차운행시스템 선정과 관련해 이달말까지 위탁기관인 한국철도시설공단 및 서울메트로와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며 6월 입찰 공고, 10월 실시설계 적격업체 선정을 거쳐 12월 사업계획 승인을 받아 우선시공 가능한 구간부터 올해 안에 본격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아울러 나머지 궤도, 전력, 통신분야(5종)도 토목 등 시설분야 설계와 병행추진을 위해 6월부터 순차적으로 기본설계를 발주하고 2014년 모든 공사를 착수, 2017년 11월까지 공사와 시스템 설치 및 개별시험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어 2018년 7월까지 종합시운전을 거쳐 10월까지 3개월간의 영업 시운전을 마친 후, 11월 개통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도시철도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모든 과정에서 안전과 최고의 품질은 물론 시의 재정부담 최소화를 바탕으로 기간을 단축해 시민의 발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할 것”이라며 “사실과 다른 주장에 대해 더 이상 시민들의 오해와 혼란은 없어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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