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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양시 ‘민원행정 우수기관’

2년 연속 뽑혀… 이달 중 안행부장관상 수상

안양시가 민원행정 우수기관에 2년 연속 선정됐다.

시는 올해 민원행정제도개선 우수기관에 선정돼 이달 중 안전행정부장관 표창을 수상한다고 3일 밝혔다.

이는 민원행정서비스 발전에 기여한 데 따른 표창으로, 시는 민원행정제도개선에서 탁월함을 인정받아 같은 분야에서 2년 연속 수상이란 영예를 안게 됐다.

이번 쾌거는 차별화되고도 다양한 민원행정제도 개선에 노력한 결과로 평가된다.

퇴직공무원과 자원봉사자들이 중심을 이룬 민원안내도우미(명예시민과장회)를 운영하고 있는 가운데 일상생활의 고민이나 법률적 자문을 서비스 하는 ‘사랑의 전화 상담실’과 ‘생활법률 상담실 운영’이 민원인들에게 감동을 선사하고 있다.

무인민원발급기를 18개소에 설치해 24시간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고,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생활민원 원스톱 접수 통보제’와 ‘유기한 민원 경고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여권발급 처리기한을 3일로 단축하고 창구 운영은 오후 9시까지로 연장했다.

다문화가정 증가에 발맞춰서 외국인근로자 및 결혼이민자 등을 대상으로 한 사회적 배려창구도 설치했다.

시는 이밖에도 3개년에 걸친 민원서비스 로드맵을 마련했는가 하면 민원인에 대한 권리를 제도화했다.

고객만족도 및 전화 친절도 조사, 베스트 친절공무원 선정 등은 민원행정서비스를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최대호 시장은 “시민과 직접적으로 접하는 민원행정은 기관의 마스코트”라며 “보다 새로운 서비스 발굴과 민원감동을 열어가는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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