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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파업 4주째… 관광열차도 ‘스톱’

연말연시 여객운송 차질 등 교통대란 우려
정부, 파업자 직권면직 입법 검토… 노조 반발

철도파업이 4주째에 접어드는 30일부터 강원도를 운행하는 동해안 해맞이 열차와 관광열차가 운행을 중단하는 등 철도 이용객들이 몰리는 연말연시 여객운송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특히 정부는 철도 같은 필수공익사업장에서 장기간 파업이 일어나면 주동자뿐만 아니라 단순 참가자까지 직권면직할 수 있도록 입법하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29일 코레일에 따르면 주말 열차는 평시 대비 82.1%로 운행, 주중(76.1%)에 비해 다소 늘어 KTX는 74.1%, 새마을호 57.7%, 무궁화호 62.2%, 수도권 전동열차 95%, 화물열차는 35.9%로 운행됐다.

그러나 철도파업 4주째가 되는 30일부터는 연말연시 대수송기간임에도 필수유지 수준(KTX 56.9%, 새마을호 59.5%, 무궁화호 63%, 화물열차 0%)으로만 열차가 운행될 예정이어서 수송에 비상이 걸렸다.

열차 평균 운행률은 파업 첫주 90.4%, 둘째주 85.6%, 셋째주 76%로 계속해 줄었다. 이에 따라 강원도내 등 관광열차 운행이 전면 중단된 데 이어 동해안 해맞이 열차도 사실상 중단돼 여행객들의 큰 불편도 예상된다.

코레일의 최후 통첩 이후 그나마 복귀 노조원들은 계속 늘어 지금까지 2천177명이 돌아와 복귀율이 24.7%라고 밝혔다.

그러나 기관사 복귀율은 4.2%로 여전히 낮은 편이다.

코레일은 파업 주도 노조간부를 중심으로 490여명에 대해 중징계를 전제로 징계위원회에 넘겼다.

또 징계처분과 함께 손해배상 등 구상권까지 개별적으로 청구하는 등 압박 수위를 높이고, 대체인력 채용공고를 통해 우선 채용한 20명을 대상으로 27일부터 직무교육을 시작한데 이어 30일 오후부터 안산승무사업소 전동차 승무원으로 투입할 예정이다.

정부도 철도같은 필수공익사업장에서 장기간 파업이 일어나면 주동자뿐만 아니라 단순 참가자까지 직권면직할 수 있도록 입법하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반면 철도노조와 민주노총 등의 반발은 계속됐다.

이들은 정부의 수서발 KTX 법인 면허를 발급과 민노총 본부에 대한 공권력 투입을 맹비난하며 중단없는 투쟁결의를 다졌다.

이 과정에서 집회 참가자 4명이 경찰에 연행됐으나 물대포가 발사되는 등 심각한 상황은 벌어지지 않았다.

/정재훈·김지호기자 jjh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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