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고려역사재단은 강화역사연구의 총람을 마련하고 시민참여증진 및 소통의 장을 마련키 위해 온라인 강화역사누리를 개통했다고 11일 밝혔다.
온라인 강화역사누리는 강화와 개성의 역사를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만들어졌다.
조금 더 깊게 역사를 공부해 볼 수 있는 사료, 발굴보고서, 논문, 저서 등을 소개하는 학술마당이 주요 콘텐츠이며, 메인화면에는 역사산책의 한 부분으로 강화도와 개성지도를 통해 강화와 개성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코너도 마련돼 있다.
이를 통해서 강화와 개성의 문화유산을 위치와 더불어 사진과 설명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참여마당, 알림마당, 시설안내, 재단소개 등으로 구성돼 있다.
또 재단에서 위·수탁 운영 중인 강화고인돌체육관과 강화BMX경기장에 대한 소개도 포함돼 있다.
재단에서 발간된 자료도 홈페이지에서 바로 다운받아 볼 수 있으며, 홈페이지의 원활한 사용 및 사업참여를 원하는 방문자는 누구나 회원가입 후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온라인 강화역사누리는 3개년 사업으로 이번 구축된 홈페이지는 강화역사 관련 DB구축을 위한 틀이 마련되고, 목표한 총 데이터의 10% 정도를 탑재했다.
이와 함께 올해와 내년, 자료의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해 강화 역사와 관련된 자료를 총 망라할 예정이다.(강화고려역사재단 홈페이지 www.ghistory.or.kr)
/이정규기자 lj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