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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투표,편리함·투명선거 ‘일거양득’

KT 운영 ‘KT 보팅 서비스’ 호응
중앙선관위, 구성원 참여 위해 제공
아파트 단지 등 도입… 투표율 증가

 

KT가 지난해 12월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간 ‘KT 보팅(voting) 서비스’가 큰 호응을 얻고 있다.

KT는 사회공헌사업의 일환으로 전자투표 기술력과 인프라를 중앙선관위에 제공해 K-보팅 온라인투표시스템을 구축했다.

이에 따라 중앙선관위는 구성원의 활발한 참여를 통한 사회갈등 해소, 공명선거 분위기 확산을 위해 생활주변선거에 활발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온라인투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온라인 투표서비스는 의사결정을 위한 각종 투표, 공공성이 높은 다양한 기관, 단체의 선거는 물론 미래 유권자인 초·중·고교 학생회장 선거까지 지원하고 있다.

실제 양평군 양동고등학교 학생들은 2014학년도 학생회장 선거에 온라인 투표 서비스를 이용, 휴대전화 투표를 통해 학생회장을 선출했고, 투표율이 95.5%를 돌파했다.

또 대전 동구의 A아파트 주민들도 동대표 선출에 온라인 투표 서비스를 진행, 그동안 부녀회 임원들이 하루종일 가정을 방문해야 50%를 겨우 넘겼던 투표율이 55.8%를 기록했다.

이처럼 최근 아파트 단지와 학교를 중심으로 온라인투표시스템을 도입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아파트 동대표 선출 등 일상생활속에서 공공성이 요구되는 선거에 온라인 투표 서비스를 이용하면 편리하면서도 투명하게 투표를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이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다.

KT관계자는 “아파트 대표 선거나 각급 학교 회장 선거 등이 매년 진행되는 만큼 서비스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현재는 시장 초기로 앞으로 성장 규모가 확대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KT가 올해 들어 이달 말까지 온라인 투표 시스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단체는 17일 현재 모두 20곳으로 올해 들어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이상훈기자 l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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