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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상품 판로… 도내 중기 홈쇼핑에 ‘눈독’

작년 ‘홈앤쇼핑’ 계약업체 28%가 도내 기업
제품 홍보·수익 큰 도움… 홈쇼핑 신설 관심

경기도내 중소기업들의 새로운 제품 판로 수단으로 홈쇼핑이 주목받고 있다.

대표적으로 중소기업중앙회의 중소기업 전용 홈쇼핑인 ‘홈앤쇼핑’을 비롯, 중소기업청도 중기 전용 홈쇼핑 설립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나서 도내 기업들의 판로 확보가 한 층 수월해질 전망이다.

13일 중소기업중앙회 경기지역본부에 따르면 지난 2012년 1월 중소기업들의 제품 판로 확대를 위해 중소기업 전용 홈쇼핑인 홈앤쇼핑을 개국했다.

홈앤쇼핑은 개국초부터 제품 판매 비중 차별화 전략을 승부수로 내세웠다. 이에따라 80% 이상을 중소기업 제품으로 편성·운영 하고 있다. 때문에 판로 확보가 원활하지 않은 중소기업에게는 가장 영향력 있는 매출 창구로 자리잡았다. 이밖에 제품 판매 및 방송 수수료를 타 메이저 홈쇼핑 보다 낮게 책정해 진입 문턱을 낮췄다.

그 결과, 지난해 홈앤쇼핑과 계약을 맺은 중소기업 403개 업체(상품공급업체 기준) 가운데 약 28%인 113개 업체가 경기도 업체다. 공급업체 기준이기 때문에 실제 제조사는 이보다 더 많다는 것이 홈앤쇼핑측 설명이다.

수익성도 뛰어나다.

상품·시간대에 따라 매출의 차이가 다르지만, 업체 1곳이 홈쇼핑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매출액은 다른 판로와 비교해 최소 10% 이상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이 중소기업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익명을 요구한 이천 소재 A제조업체 관계자는 “지난해 처음 진출해 예상했던 것 보다 좋은 수익을 올렸다”며 “홈쇼핑 채널을 통한 판매가 앞으로 제품 홍보는 물론 매출에도 큰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중소기업청이 중기·벤처기업 전용 홈쇼핑 채널 신설 추진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어 중소기업들의 홈쇼핑을 통한 매출 증대는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중기·벤처기업들의 창의력 있는 제품은 수 없이 쏟아지지만 10개 중 9개는 판로를 뚫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중기청의 신설 추진 이유다. 중기청은 현재 홈쇼핑 설립을 위한 예산 및 시장 진출방향 등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정일훈 중기중앙회 경기지역본부장은 “홈쇼핑을 통한 판로 확보는 중소기업들에게 분명 새로운 길을 열어주고 있다”며 “다만, 무리하게 진출하는 것보다 자사의 업력 및 제품성향을 파악해 접근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말했다.

/권혁민기자 joyful-t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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