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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공동가구판매장 건립해야 이케아에 대응”

이케아 오픈 눈앞… 업계 매출 30~40% 이상 타격
관내 공공기관, 지역가구의 구매비율 10%도 안돼
中企제품 입찰시 ‘지역제한 가산점제도’ 도입해야

 

박 미 설 인천가구제조협회 부회장

중기중앙회 인천지역본부-경기신문 인천본사 기획


전세계 26개국, 303개의 초대형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가구공룡’ 이케아(IKEA)를 들어본 적 있는가.

연매출 40조원, 직원수 15만4천명, 연간 매장 방문객 7억600만명에 달하는 이케아그룹이 오는 9월25일 광명시에 대한민국 1호점을 오픈한다.

2020년까지는 전국 5개 초대형 매장을 건립하겠다는 방침이다.


줄도산 등 가구업계의 대규모 지각 변동이 불가피해진 상황에서, 과연 인천지역 가구업체들은 어떻게 버텨낼까.

중소기업중앙회 인천지역본부와 인천가구제조협회는 가구산업이 지역특화산업으로 지정받아 육성되고, 규모화된 공동가구판매장을 건립해야 이에 대응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시 정부조차 외면하는, 지역가구가 처한 암담한 현실과 해법을 박미설 인천가구제조협회 부회장(㈜정우사무가구 대표·사진)을 직접 만나 들어봤다.



-지역업체를 가장 보호해야할 인천시가 지역 가구제조업체를 외면한다는 목소리가 들린다. 어떤 의미인가.

인천과 경기도는 원자재 수입 등 물류의 용이성과 유리한 입지여건 때문에 전국 가구업체의 70%가 밀집돼 있다.

그 중 인천 가구업체의 수는 전국에서 2~3위 정도로, 일자리·세수창출에 기여하며 지역 경제 활성화에 일익을 담당해 왔다.

그러나 인천시의 지역 가구산업에 대한 전략적 지원은 제로에 가깝다.

경기도는 가구산업육성지원 조례를 제정하고 가구산업 발전을 위한 연구용역비 1원억도 확보해 가구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믿지 못하겠지만, 2014인천아시안게임 시설물뿐 아니라 송도, 청라 신도시의 아파트단지, 관내 공공기관들의 지역가구 구매비율은 전무하거나 10%도 되지 않는다.

가구산업촉진법 등 법적 제도적 보호 없이는 1~2년 안에 파산할 위기에 처해 있다.

인천지역 중소기업의 가구제품을 외국 기업, 대기업과 무한 경쟁시킬 것이 아니라, 공동구매 입찰 공고시 ‘지역제한 가산점제도’를 도입해 최소한의 구매라도 확보해줘야 한다. 타지역은 모두 그렇게 지역 가구산업을 보호하고 있다.



-글로벌 가구기업, 이케아의 한국진출이 가시화됐다. 어떻게 보는가.

광명에 1호점이 곧 오픈한다고 하지만 사실, 20~30대 젊은층은 인터넷을 통해 이케아가구를 구입하고 있다.

절반의 가격으로 튼튼한 내구성과 세련된 디자인을 갖춘 이케아의 전략이, 경기침체와 1인세대의 확산과 더불어 딱 맞아 떨어진 것이다.

오랜 세월 이케아는 한국인의 니즈(Needs)를 연구해왔다. 오류없이 성공할 수 있다는 확신이 든 것이다. 이에 따라 축구장만한 광명 1호점 한곳에서 3천억원의 매출이 예상된다.

경기도 가구업계는 직격탄을 맞을 것이고, 국내 가구업계도 매출의 30~40% 이상 타격을 받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인천시와 국민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 하는 부분이다.

흩어져 있는 중소가구업체들을 한곳에 모아 협동화 가구단지를 형성하고 공동 판매장을 만들지 않고서는 경쟁조차 불가능할 것이다.



-끝으로 한 말씀 부탁드린다.

인천은 원목가공부터 부자재 생산까지 가구산업의 메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원가공이 가능한 지역의 특색을 못 찾고 가구특화산업을 오히려 경기도에 다 뺏겼다.

가구산업은 틀림없이 인천지역 뿌리산업이지만 인천시는 지역뿌리산업 리스트에서도 우리를 제외했다.

뿌리산업에서 제외됐으니 유망중소기업에도 선정되지 못해, 어떤 혜택의 지원도 받지 못하는 상황이다.

다가올 이케아 왕국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정책적으로 가구산업을 보호하고 지역특화산업으로 육성해야 마땅하다.

조합원의 숙원사업인 지역 공동가구판매·전시장을 건립하는 데 인천시가 더이상 외면해서는 안된다.

/김종국기자 kj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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