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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다문화 급증 실질지원 필요”

다문화 학생 3666명… 국적 中·日·조선족順
한글교육·문화체험 등 이벤트성 행사 머물러
윤관석 의원 “학업·진로지원 마련돼야” 지적

인천의 급증하는 다문화 가정에 대비한 실질적인 교육지원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들 가정의 학생에 대한 교육이 현행 언어학습, 문화체험이 아닌 학업, 진로 등 실질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13일 윤관석 국회의원(인천남동을)이 교육부로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인천지역 다문화 가정 학생수는 3천666명으로 전국 6대 광역시 가운데 가장 많다.

부산(2천770명), 대구(1천784명), 광주(1천520명), 대전(1천381명), 울산(1천285명)이 그 뒤를 이었다.

연도별로는 2008년 648명, 2011년 1천892명, 2012년 2천468명, 2013년 3천102명으로 연평균 20% 가까이 늘고 있다.

국적별로는 중국이 1천19명, 일본 541명, 한국계 중국(조선족) 484명, 베트남 417명, 필리핀 403명, 중앙아시아 161명 순으로 나타났다.

출산율 감소로 전체 학령인구는 줄고 있지만, 중국 등 다문화 가정 학생은 노동인구 유입과 함께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때문에 ‘흡수와 숨기기’ 위주의 지원프로그램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일선 학교와 시교육청이 한글교육이나 문화체험 및 문화교류 등 이벤트성 행사에 머물고 있기 때문이다.

다문화중심학교에 참여한 A교사(35·여)는 “학교 현장에서는 왕따를 우려해 이들을 노출할 수 없기 때문에 다문화 가정 학생들을 위한 별도의 교육을 진행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주로 주말이나 방과후 타학교에서 진행하는 다문화시범프로그램에 참가해 한국어 교육, 한국문화 체험 행사 등을 갖는다. 우리가 그들의 문화를 배우고 나누고 존중해줘야 하는데 실상은 흡수와 숨기기에 급급하다"고 했다.

동남아 출신의 부모를 둔 학생들은 일본, 유럽 등 선진국에서 온 학생들과는 달리 신분을 숨긴 채 한국문화에 흡수되려는 경향이 강하다는 지적이다.

인천의 유일한 다문화학교인 인천한누리학교는 정원 225명 가운데 다문화 가정 학생은 93명에 불과하고, 초등 2학년 학생은 단 1명뿐이다.

이는 학부모들이 한국사회의 적응과 차별을 감안해 다문화 대안학교보다는 일반 학교를 선호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윤관석 의원은 “다문화 가정 학생들이 한국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보여주기식 사업이 아닌, 학업·진학·진로 지원 등 실질적인 대안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했다.

/김종국 기자 kj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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