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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세 살 습관이 여든까지… 기초 교육 필요

안전장구 착용·법규 준수
몸에 베어야 인식 개선돼

<속보>자전거 이용자들의 급증에도 불구, 경찰과 행정당국 등은 여전히 이들의 안전에 무관심하다는 지적(본보 11월19·20·23·28일 1·18면 보도)이 계속되는 가운데 관련 전문가들은 우선 어릴적에 기초부터 시작되는 안전망 구성이 몸에 베도록 해야 하며 그러면 제도개선과 인식개선도 뒤따를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1일 학계, 동호회 등 전문가들에 따르면 전국의 자전거 이용자들은 대략 45만명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한해 240여명이 자전거 관련 사고로 사망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자전거 교육은 어릴 적 ‘아버지가 뒤를 잡아주는 식’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청소년이나 성인이 되어서도 안전장구 착용이나 관련 법규 준수 등에는 무관심한 경우가 다반사로 부상으로 끝날 사고도 사망사고로 이어질 수 밖에 없다는 우려가 계속되고 있다.

실제 사람이 많이 다니는 한강 둔치나 시내 도로에서 대다수 사이클 운전자는 적정속도를 훨씬 넘어 30~40㎞로 이동하기 때문에 항시 사고의 위험을 높여 제도 보완 등이 절실히 요구된다.

특히 현행 법으로는 안전모 미착용, 음주운전, 횡단보도 통행은 처벌규정이 전무해 오히려 사고를 키우고 있다는 지적도 끊이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지역별로 이뤄지는 자전거 교육들이라도 규격화된 교범에 따라 통일되게 시행돼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또 대표적인 안전불감증의 한 현상으로 지목되는 10~20명씩 타는 대규모 단체 라이딩 역시 3~4명이 함께 타는 방향으로 선회되어야 한다는 지적과 함께 자전거 이용자들의 경쟁적인 자전거 꾸미기 자제 등도 요구된다.

김성수 경기대 체육학과 교수는 “우리나라 자전거 이용자들은 성인이 되어도 유아때 배운 방식대로 타기 때문에 사고가 난다”며 “자전거 렌탈샵에서 자전거만 빌려주고 안전장구를 빌려주는 경우가 없다는 것도 안타깝다”고 말했다.

동호회원 김모(47)씨는 “건강을 위한 동호회인지 자전거 자랑을 하기 위한 동호회인지 모르겠다”며 “단체 라이딩 하는 동호회를 보면 간혹 조직폭력배가 생각나는데다 서로 앞지르기를 하면서 사고가 날 뻔한 경우도 많이 본 만큼 시급히 자전거 문화가 바뀌어야 한다”고 설명했다./양규원기자 yk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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