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의 자동화와 편리함에 따른 폐기물이 날로 늘어나고 있어 문제다. 행정시스템에 의해서 폐기물은 철저하게 처리되어야한다. 국민들의 청결의식 확립으로 폐기물을 줄여가는 노력이 절실하다. 특히 음식물쓰레기는 연간 수조 원을 넘고 있다. 우리의 음식물쓰레기비로 북한사람들의 먹거리를 해결할 수 있다. 식생활개선, 재활용, 원자재절약 등 다양한 방법으로 생활쓰레기를 줄여 가야한다.
지자체에서는 연간쓰레기와 폐기물 처리비용으로 수십억 원을 사용하고 있다. 일부지자체에서는 쓰레기분류시책과 음식물남기지 않기 운동을 전개하여 수억 원의 비용을 절약한다. 강화군이 불법폐기물 매립으로 문제가 됐던 매립장의 토사를 교통광장 조성사업에 이용하여 물의를 빚고 있다. 강화군은 지난해 토사매립장에 폐기물의 불법매립에 대해서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다며 이행하지 않고 있어 불신행정을 키워간다. 불법사실을 인지하고 매립장 주변에 펜스를 설치하여 불법매립 예방에 대한 조치를 시행해야한다. 폐기물에 대한 처리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라며 늦장행정에 주민들의 불편은 커져만 간다. 현재까지 강화경찰서에 수사 의뢰를 하지 않은 방치행정도 문제이다. 폐기물이 섞인 문제의 토사를 아무런 조치도 없이 초지리 교통광장 조성사업 부지에 사용한 것이다. 토사매립장에 있는 토사를 운반하는 것 이외에도 인근 임야까지 불법으로 훼손하고 있어 문제가 심각하다. 불법을 차단해야할 강화군이 폐기물이 섞인 흙을 토사매립장에 쌓아두는 행위는 명백한 불법으로 경찰에서는 철저한 조사를 해야 마땅하다. 불법을 묵인한 군이 어떠한 조치도 없이 몰래 토사를 배출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한다.
일반 시민들의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대응하는 군이 자신들의 불법은 철저히 숨기고 있어 문제가 심각하다. 마땅히 관련자 문책과 조속한 조치를 취해야한다. 강화군은 소극적인 대응에서 벗어나 경찰에 철저한 수사를 의뢰할 것을 촉구한다. 관계자는 토사매립장에 펜스를 설치하여 관리하며 폐기물 투기 행위자에 대해서는 환경위생과에서 조사한다. 즉시 해결해야할 문제를 방치하며 주민들에 어려움을 가중시키는 지방행정은 하루속히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주민피해를 키울 수 있는 폐기물처리에 철저하게 대처할 것을 촉구한다. 사법당국의 빠른 수사가 절실하다. 문제 지역은 CCTV 등이 설치돼 있지 않아 투기행위자를 찾을 수 없는 문제도 조속히 해결해가기 바란다. 사업장에서 배출되는 토사의 원만한 처리를 위해 당국은 더 이상 외면하지 말아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