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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시 공휴일 소비진작 효과 확연

백화점 등 유통업계 매출 급증
긍정 효과… 쉬는 날 확대 여론

광복절 전날(1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한 효과로 백화점을 비롯한 유통업계의 매출이 큰 폭으로 상승하는 등 내수 진작에 상당한 성과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기획재정부는 자체 통계와 업계 모니터링 수치를 종합해 분석한 결과, 임시공휴일인 14일부터 일요일인 16일까지 이어진 연휴 3일간 백화점 매출액이 1주 전 같은 기간(금∼일)과 비교해 6.8% 증가했다고 18일 밝혔다.

면세점 매출액은 16.5%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마트 매출은 25.6% 뛰었다.

외국인 입국자 수도 8.5% 증가했다.

놀이공원(45.7%), 야구장(32.1%), 박물관(60.6%) 입장객도 눈에 띄게 늘었다.

정부 공식 경축행사와 전국경제인연합회 주관 전국 7대 권역 ‘신바람 페스티벌’에는 150만 명 이상의 인파가 몰린 것으로 추산됐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임시공휴일인 지난 14일의 소비지출 규모를 약 2조원으로 추산하면서 3조8천500억원에 이르는 생산이 유발될 것으로 예상했었다.

이런 긍정적 효과로 인해 일각에선 휴일을 늘리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다./이기영기자 lgy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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