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령도, 연평도 등 섬 주민들이 정부의 ‘여객선 유류할증제’ 도입 검토에 대해 반발하고 나섰다.
주민들은 성수기 여객선 운임을 올리는 ‘탄력운임제’에 이어 유류할증제까지 시행할 경우 비싼 뱃삯 탓에 섬 관광객이 크게 줄어들 것이라고 우려했다.
6일 인천시 옹진군과 주민들에 따르면 해양수산부는 올해 초 ‘2015년 업무보고’에서 연안여객선 탄력운임제와 유류할증제 시행을 고시했다.
탄력운임제는 주말, 공휴일, 하계 특별교통대책기간에 연안여객선 요금을 최대 10% 할증하는 제도다.
해수부는 지난 4월 말 내항 해운에 관한 고시 개정을 통해 여객선사가 주말 요금을 올릴 수 있도록 했다.
대부해운와 고려고속훼리 등 인천지역 4개 여객선사가 ‘내항 여객운송사업 운임 변경신고서’를 지난달 인천해양수산청에 제출했다.
여기에 정부까지 유가 변동 상황을 반영하는 ‘유류할증제’를 올해 안에 추진할 예정이다.
이 방안이 도입되면 선사가 여객선 면세유가 상승시기에 임의로 운임을 할증할 수 있다.
게다가 최근 4년간 여객선 면세유 평균 단가는 급락한 반면 같은 기간 인천∼백령도(222㎞) 뱃삯은 6만5천원으로 한 번도 내리지 않았다.
이에 관광업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백령도 등 서해 북단 섬 주민들은 “지금도 비싼 뱃삯이 유류할증제로 더 올라 관광객의 발길이 끊길 것”이라며 “여객선 면세유가 하락에도 선사가 여객선 운임을 내리지 않았다”고 토로했다.
옹진군 주민들은 이번 주 ‘유류할증제 도입 반대 서명운동’을 벌이고 오는 9일 해수부에 서명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세월호 사고 이후 연안 여객선의 안전이 중시되면서 영세 선사를 지원해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됐다”며 “섬 주민들은 정부는 예산을 지원하지 않으면서, 관광객에게만 부담을 가중시킨다”고 비난했다.
이와 관련, 시 해양도서정책과 담당자는 “고시만 했을 뿐, 시행여부는 아직 결정된 바 없다”면서 “이용객들의 운임료 부담이 급증하지 않도록 검토·고려하겠다”고 말했다.
/한은주기자 he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