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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연대, 인천공항 소음피해 근본 대책 촉구

1일 항공기 800여대 소음 심각
터미널 증설 땐 1450여대 운항

인천공항 항공기 소음피해로 주민들은 피해를 보고 있으나 해당 기관들은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어 지역주민들이 근본적인 대책수립을 촉구하고 나섰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5일 “인천 옹진군 북도면 공항소음피해대책위원회가 이착륙 항공기들로 인한 공항소음피해를 견디다 못해 인천공항 등 관련 기관들에게 소음피해에 대한 대책수립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대에 따르면 인천공항은 오전 6시부터 밤11시까지 운영하는 김포공항과는 달리 24시간 운영하고 있으며 1일 800여대의 항공기가 운항된다.

게다가 제2여객터미널 등의 증설로 1일 항공기 운항 횟수도 1천450여대로 늘어날 전망이어서 소음피해 대책이 절실한 상황이다.

그러나 국토해양부와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시와 옹진군 등 관련 행정기관들은 인천공항 항공기로 인한 소음피해에 대해 미온적인 태도를 보여 비난을 받고 있다.

연대는 “인천공항이 소음 피해에 대해 9배 늘려 5년 동안 100억원을 지원키로 했다지만, 이는 소음피해에 대해 푼돈으로 해결하려는 꼼수로 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연대는 또 “인천시는 주민들이 소음피해에 대한 실효성 있는 보상으로 요구한 ‘영종~북도 간 연륙교 건설’ 사업을 오히려 ‘영종~강화 간 도로 건설’을 위한 지렛대로 이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법률에는 국가·지방자치단체·공항시설관리자 등은 소음피해에 대한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돼 있다”며 “이를 근거로 인천공항공사는 연간 약 80억원에서 160억원의 소음부담금을 부과해 소음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대는 “인천시와 인천시의회, 옹진군은 영종~북도 간 연륙교 건설을 위한 구체적인 추진 계획을 수립해야 할 것”이라며 “인천공항 확장에 따른 국제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라도 주민들에게 소음피해만을 강요하지 말고 주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현진기자 kh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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