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문화재단은 지난해 전문예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실시한 특화분야 창작지원(독립영화, 팟캐스트) 부문 관련 결과보고 아카이브 전시를 오는 17일까지 수원 ‘아름다운 행궁길 갤러리’에서 진행한다.
수원문화재단은 지난해 총 8개의 지원사업, 130건의 문화예술 프로젝트 지원을 통해 예술인 및 예술단체의 창작·예술 활동을 지원하고 시민들에게 다양한 문화예술 향유기회를 제공했다.
그중 처음으로 실시한 ‘전문예술지원 특화분야 창작지원사업’은 장르적 특성이 강하거나 상대적으로 열악한 문화예술 분야를 지원하고 창작의욕 고취 및 역량강화에 기여할 수 있는 분야를 공모했으며, 그 결과 독립영화, 팟캐스트 분야가 선정됐다.
특히 노영미 감독의 독립영화 ‘보이지 않는 잠자는 여인, 뒤집힌 배 그리고 나비’는 해피엔딩이라는 전형적인 스토리에 동양의 꿈 해몽과 인쇄물을 통한 스탑 모션기법을 이용해 초현실주의와 해피엔딩의 본질에 접근하고자 했다.
또 팟캐스트 분야 ‘온라인 아트 뮤직콘서트’ 방송은 수원지역에서 활동하는 젊은 뮤지션들을 발굴하고 그들의 속 깊은 음악이야기와 라이브공연을 온라인으로 방송, 시민들과 소통함은 물론 지역 예술인들의 활동기반을 마련했다.
이번 전시는 그 결과물인 독립영화, 팟캐스트 방송, 재단에서 실시한 다양한 지원사업의 아카이브를 전시하며, 실제 팟캐스트 방송 출연팀의 라이브 공연도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16일 오후 2시에 ‘김원영’의 포크송 공연이 펼쳐진다.
/민경화기자 mk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