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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어도 살 안빠져"…체중조절식품 시장 역성장

다이어트를 하려는 수요는 꾸준히 늘고 있는 반면, 이를 보조하는 체중조절식품 시장 규모는 줄어들고 있는 상반된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10일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펴낸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체중조절식품 출하액은 2010년 773억 7천만원에서 2012년 1천260억9천만원으로 2년새 63% 증가했다.

그러나 2012년 이후 2013년 1천248억7천만원, 2014년 758억6천만원으로 2년 만에 39.8%나 줄었다.

보조제에 의존하는 것 보다는 식단 조절이나 운동 등으로 살을 빼는 것이 효과가 더 낫다는 인식이 확산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농림식품부와 aT가 작년 11~12월 체중조절식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500명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79.4%가 체중조절식품으로 체중감량을 하지 못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응답했다.

실패 원인으로는 가장 많은 36%가 ‘의지가 약해 복용 방법과 기간을 준수하지 않아서’를 꼽았다.

이어 ‘운동을 병행하지 않아서’(28.7%), ‘제품이 나와 맞지 않아서’(12.3%)가 그 뒤를 이었다.

응답자의 79.4%는 체중조절식품을 먹고서 요요현상을 제외한 부작용을 겪었다고 답하기도 했다.

경험한 부작용은 변비(50.9%), 체력저하(47.4%), 위장장애(27.5%), 신경장애(23.7%), 피부 트러블(21.4%), 탈모(11.3%) 등이었다.

해외 직구의 증가도 국내 시장 규모 축소의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관세청이 집계한 2014년 전자상거래 물품별 통관현황을 보면 건강기능식품은 211만3천건으로 전체 통관 물품 중 의류(296만건)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aT는 건강기능식품에서 체중조절식품이 차지하는 비중에 대한 정확한 정보는 없지만 체중조절식품을 직구로 구매하는 비중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했다.

/pkw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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