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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 증대 최우선 과제’ 중기에 물어보니…

내수기업 304곳 수출해법 조사
해외거래처 발굴 지도 ‘1위’
경쟁 우위 품목 육성 뒤이어

중소기업의 수출 증대를 위해선 해외 바이어 정보와 경쟁 우위 품목 육성이 가장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1일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에 따르면 수출 중단 또는 직수출 경험이 없는 내수기업 304개사를 대상으로 ‘내수기업의 수출해법에 대한 중소기업 의견조사’를 실시한 결과 ‘해외거래처 발굴 지도’(29.3%)가 가장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중소기업 글로벌 경쟁 우위 품목 집중 육성’(16.5%), ‘현지기업과의 해외네트워크 구축지원’(12.5%), ‘수출단계별 노하우 1:1 맞춤지도’(10.5%) 순으로 응답했다.

이들 업체들 가운데 직수출 경험여부에 대한 질문에는 ‘시도해 본 적 있으나 중단’은 33.6%, ‘시도해 본 적 없음’은 66.4%로 나타났다.

수출 중단 기업의 ‘중단전 수출활동 기간’은 ‘6개월 미만’(30.4%), ‘1년 이상~2년 미만’(21.6%), ‘6개월이상~1년미만’(15.7%)으로, 절반 이상(67.7%)이 2년 미만의 기간 동안 수출을 시도하다 중단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중단의 원인으로는 ‘해외거래처 발굴 어려움’(39.2%), ‘수출에 따른 이익보다 비용이 더 커서’(19.6%), ‘기술과 품질 경쟁력 부족(13.7%) 등의 순이었다.

수출 자금부족(4.9%)이나 인력확보(1.0%)가 어려울 것이라는 일반적 인식은 비교적 낮게 나타났다.

지속적인 수출활동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에 대한 물음에는 ‘제품의 품질, 가격, 디자인 등을 통한 경쟁력 확보’(50.0%)를 최우선으로 꼽았다.

/유진상기자 yj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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