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서울 강동구 강일동과 하남시 미사지구를 연결하는 서울 9호선 연장사업이 추가됐다.
국토교통부는 17일 지난 2월 3차 철도망 계획안의 처음 공개 당시 ‘후보 사업’으로만 선정됐던 9호선 강일∼미사 연장 사업이 서울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에 따른 9호선 고덕∼강일 구간 사업과 연계 추진 등 36개의 신규사업을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결정은 지자체 요청과 재정 여건 등을 토대로 세부 내용을 추가·변경해 2월 공청회 이전인 32개보다 4개 늘어난 것이다.
반면 국가재정운용계획상 사회간접자본(SOC) 투자 감축 기조를 반영해 총 사업비를 공청회 당시 74조1천억원에서 이번에 70조4천억원으로 줄였다.
지역 간 철도사업으로는 호남선(가수원∼논산)을 고속화하는 내용이 3차 철도망 계획안에 새로 포함됐고, 경전선(보성∼목포), 경북선(점촌∼영주) 비전철 구간의 전철화 사업 역시 후보 사업이었다가 새로 추가됐다.
국토부는 이번에도 3차 철도망 계획 본사업에는 포함하지 않았지만 장래여건 변화 등에 따라 추진검토가 필요한 후보 사업 20개를 선정했다.
지역 간 철도사업은 ▲교외선(의정부∼능곡) ▲반월산단선(안산∼반월산단) ▲경원선(연천∼월정리) ▲대구광주선 ▲김천전주선 ▲원주춘천선 ▲점촌안동선 ▲보령선(조치원∼보령) ▲경부선(사상∼범일) ▲대산항선(석문산단∼대산항) ▲마산신항선(마산∼마산신항) ▲녹산산단선(부산신항선∼녹산산단) ▲금강산선(철원∼군사분계선) ▲동해선(포항∼강릉) 등 14개다.
광역철도로는 ▲동탄세교선 ▲인천 2호선 연장(대공원∼신안산선) ▲위례신사선 연장(위례∼에버랜드) ▲별내선 연장(별내∼별가람) 등 6개 후보 사업이 선정됐다.
특히 인천 2호선 연장 사업은 추후 확정해 추진할 경우 대도시권광역교통기본계획(대공원∼광명), 경기도에서 건의한 노선(대공원∼독산, 대공원∼매화) 등을 비교·검토해 최적 대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유진상기자 yjs@